전국 세무관서장 회의 비대면 개최

김대지 국세청장은 "코로나 위기와 불균등한 회복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에 대한 광범위한 세무 검증 완화 조치와 함께 다각적 세정지원이 필요하다”고 지난 13일 말했다.

김 청장은 이날 세종 국세청 본청사에서 열린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에서 "코로나 재확산세 가운데 확대된 급부세정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김 청장은 또 "하반기부터 디지털 세정으로의 전환을 전면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등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납세 서비스 향상을 주문했다.

이어 "연말정산의 경우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 제공 동의만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대폭 개편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전 국민 고용보험 확대 지원을 위한 실시간 소득 파악 제도를 원활히 시행하는 한편, 납세 지원과 탈세 대응 등 본래 업무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특히 조세 정의를 훼손하는 반사회적 탈세에 대해서는 빈틈없는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엄정한 조사를 진행해 공정 세정에 대한 국민 신뢰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지방청장 등 고위 공무원을 제외한 세무서장 130명 등은 각 관서에서 온라인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세무사신문 제802호(2021.8.16.)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