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랑Pro 메인화면과 각 메뉴에서 데이터 압축·복구 하는 방법

세무사회 소유 회계프로그램인 세무사랑Pro는 최근 회원사용률이 60%에 이르며 증가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세무사신문은 세무사랑Pro 회계프로그램 주요메뉴의 기능, 활용법 등 알아두면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알짜배기 사용법’을 회계프로그램 개발사인 뉴젠솔루션의 도움을 받아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세무사랑Pro의 「데이터 백업1, 2」 메뉴를 실행하지 않고, 바로 메인(메뉴)화면 우측 툴바에 있는 【압축】 아이콘을 이용하여 로그인한 현재 회사를 압축 및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로그인한 현재 회사의 전 데이터를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압축·복구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압축
① 데이터 압축이 필요할 때 메뉴화면, 또는 메인화면의 우측 툴바에서 【압축】을 클릭합니다. 압축하고자 할 때는 「1. 데이터 압축」, 압축한 데이터 복구하고자 할 때는 「2. 데이터 복구」를 사용합니다.

② 데이터 압축을 클릭하면 다른 조건 입력 없이 현재 회사코드로 바로 압축 실행되며, 완료가 되면 저장된 해당 폴더를 보여주므로(리버스문서보관함) 이메일 등으로 바로 선택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③ 압축 데이터 저장 기본 폴더는 ‘CNewGenRebirth리버스문서보관함’에 ‘회사코드_압축년월일_시분초.Zip’입니다.

2. 데이터 복구
수임업체 또는 타 법인으로부터 위와 같은 압축 데이터를 받았을 경우 세무사랑Pro에 데이터를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메인화면 우측 툴바에서 【압축】의 「2. 데이터 복구」를 클릭합니다.

① 실행된 「회사데이터 복구」 창에서 압축 데이터의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실행파일명이 ‘회사코드_년월일_시분초zip’파일이 맞을 경우 회사의 정보(회사코드 및 상호)가 표시되며, ② 이때 생성회사코드를 신규 또는 덮어쓸 기존 코드를 입력한 후 ③ [데이터복구(Tab)]를 클릭합니다.
데이터복구가 완료되면 바로 회사코드 변경을 통해 복구한 회사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등록 _ 회사코드 재생성 불필요)

3. 장점
①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압축 / 복구할 수 있습니다.
② 로그인한 회사의 전체 데이터(작업연도, 작업기수)가 압축됩니다.
③ 데이터 저장 폴더가 자동 지정되어 있어 [리버스문서함] 별도로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④ 압축된 데이터는 세무사랑Pro가 아니더라도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해제할 수 있습니다.

4. 단점
① 여러 회사를 한 번에 압축 불가능(데이터백업2 사용)
② 회사코드 전체 데이터가 백업되므로 특정 회계연도(기수)만 불가능

※ [참고]
1. [데이터복구] : 메인화면 【압축】에만 있습니다. (메뉴화면에서는 「데이터 압축」만 실행됨)  → 메인과 메뉴의 【압축】에서 압축한 데이터만 복구가 됩니다.
2. 압축 파일 명 : 회사코드_년월일_시분초.zip

세무사신문 제752호(2019.7.16.)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