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랑Pro 알고 쓰면 고수 된다

전표입력메뉴에서 감가상각 대상자산의 취득과 동시에 고정자산등록 메뉴에 당기취득 고정자산을 자동 등록함으로써 당기 취득자산의 누락 없이 당기 감가상각비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운영 실무
①  [회계관리 → 기초정보등록 → 환경등록] 메뉴 회계탭에서 「10.고정자산 간편자동등록 사용」에서 1.사용을 입력하여 설정해 줍니다.
② 매입매출전표입력(또는 일반전표입력)에서 고정자산 취득 관련 전표를 입력 합니다.
③ 하단 분개에서 고정자산계정과목(195∼230)을 선택하고 취득금액(공급가액)을 입력하면 [고정자산간편등록] 창이 활성화되며, 등록창에서 고정자산과 관련된 기초정보를 직접 입력합니다.

④ [재무회계 → 고정자산 및 감가상각 → 고정자산등록] 메뉴에서 자산을 선택하기 전 [F4 일괄계산]기능을 클릭하여 [재계산실행]을 한 후 감가상각 대상 자산계정과목을 입력하면 매입매출전표입력에서 간편 등록한 감가상각 대상자산 내역 및 감가상각비 계산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산계정과목을 입력하기 전 [F4일괄계산]을 클릭하여 재계산 실행을 해 줍니다.

·고정자산등록 메뉴에 206 기계장치 자동 등록된 화면

⑤ 전표입력을 통해 고정자산 간편등록을 한 전표는 일반전표입력에서는 해당 전표 상단에 [고정] 표시가 있으며, 매입매출전표입력에서는 하단 해당 계정과목에 [고정자산]이라고 표시되어 나타납니다.

2. 전표입력에서 고정자산 입력된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

고정자산 간편등록창은 전표입력시 고정자산 계정과목을 입력할 때만 등록 팝업이 나옵니다.
따라서 이미 등록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할 때는 툴바에서 「CF11고정자산등록」을 클릭하거나, Ctrl+F11을 입력하면 해당 전표의 고정자산 간편등록창이 활성화되므로 입력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입매출전표의 경우 하단 분개란 해당 계정과목에 커서를 두고 Ctrl+F11을 입력합니다.

세무사신문 제756호(2019.9.16.)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