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서울지방국세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국세청 직원의 청와대 파견 문제를 두고 질의를 벌이다 충돌했다.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국세청 직원 7명이 청와대에 파견된 사실을 지적하며 "이렇게 많은 직원이 청와대에 가 있을 이유가 있느냐. 즉시 복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국세청은 최근 교육부의 사립대학에 대한 감사에도 2명의 국세청 직원을 파견했다"며 "이는 대학들의 탈세에 대해 조사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명준 서울청장은 "세무조사 때문이 아니라 공익법인 관리 업무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런데 질의가 끝나자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권 의원의 질의를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청와대에 파견된 국세청 직원들이 세무조사를 한다는 등의 언급을 하는 것은 국정감사를 하는 자세가 아니다. 과거 국정농단 시절에는 그랬겠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그런 일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권성동 의원이 "동료 의원의 질의 내용에 대해 의사진행 발언으로 비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반박하고, 김 의원을 겨냥해 "저기 청와대 대변인이 앉아 있네", "그렇게 하니 이번에 공천 받겠네" 등의 발언을 하자 여야 의원들 사이에 고성이 오갔다.

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공천 등을 언급하는 것은 동료의원에 할 수 없는 발언 아니냐"며 "굉장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후 김 의원은 자신의 질의 시간에 "국회의원이 면책 특권을 이용해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에 대해선 책임을 져야 한다. 국회는 가짜뉴스를 양산하는 곳이 아니다"라며 "청와대 대변인이라느니, 공천을 받는다는 등의 막말을 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야당 의원들은 지난 10일 국세청에 대한 국감에서도 국세청 직원의 청와대 파견 문제를 거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