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모두투어, 자구책 강도 높여…'정부가 불안감 조성말라' 청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여행업계가 주3일제, 유급휴직 등 자구책의 강도를 한단계 높였다.

업계 1~3위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노랑풍선까지 이러한 비상경영에 돌입하면서 업계의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국내 해외여행객 유치 1위 업체인 하나투어는 다음 달부터 2개월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주 3일 근무제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하나투어는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희망자에 한해 잡셰어링(일자리 나누기)와 안식년을 실시하기로 했으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대책을 강화했다.

하나투어는 주 3일제 근무 시 직원들에게 임금 80%를 지급할 계획이다.

근무 일수에 따라 원칙적으로 임금 60%를 지급해야 하지만 직원들의 상황을 고려해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과 휴직 수당을 활용해 80%를 맞추겠다는 것이 하나투어의 설명이다.

모두투어도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최대 2개월간 유급 휴직 제도를 실시한다. 이 기간 최대 70%까지 임금이 보장된다.

앞서 희망자만 신청받기로 한 무급휴직은 취소하기로 했다고 모두투어는 전했다.

업계 3위 노랑풍선도 지난주부터 전 직원이 주4일 근무에 들어갔다.

노랑풍선은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와 마찬가지로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고용유지지원금은 불가항력적 사태로 사업에 타격을 받아 사업주가 임금을 줄 수 없고, 임직원들이 실업 위기에 몰릴 시 제공되는 지원이다.

현재 고용유지지원금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기업 중 전체 근로시간의 20% 이상을 초과해 휴업하거나 1개월 이상 휴직을 하게 하는 경우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코로나19에 따른 여행업계 피해가 상상을 초월한다. 줄도산에 대대적 실업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면서 "업계 1~3위 업체들도 비상경영에 나선 상황에서 수많은 중소업체 상황은 어떨지 상상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정부가 이런 상황을 고려해 더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정부 차원에서 여행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 조성을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1주일 새 2천명의 동의를 받았다.

싱가포르 등 6개국에 대해 여행·방문 최소화 권고 등 정부의 조치로 여행업계가 더 큰 타격을 받았다는 지적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로 추정되는 청원자는 "코로나19로 제일 직격탄을 받는 업종이 바로 여행"이라면서 "과도한 불안심리와 정부와 지자체, 중앙사고수습본부 인위적인 여행자제 권고까지 나오면서 수많은 여행 관련 업체가 도산 위기에 몰렸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중국 외 특정 국가에 대한 방문 자제나 인위적으로 여행을 막는 부분은 여행업 종사자에겐 사형 선고나 다름없다"면서 "방역과 예방은 정부를 믿고 따르더라도 국민의 여가생활인 여행 그 자체를 인위적으로 막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