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기능설정은 각 특성에 맞게 환경등록, 프로그램 단축 기능키를 모아 놓은 메뉴화면 우측 기능아이콘의 툴바, 각 메뉴의 우클릭 & 환경설정등이 있으며,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시스템 아이콘이 별도로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프로그램 메인의 시스템 아이콘 중에서 알고 보면 편리한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모든메뉴종료

메뉴와 메인이 기본적으로 분리 실행되는 구조라 몇개 메뉴만 열어도 작업줄은 이미 꽉 차고, 메뉴를 모두 종료 후 새로 실행하고자 할 때, 메뉴 하나하나 일일이 종료하는 일도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있는 기능이 [모든메뉴종료]입니다.

메인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시스템 메뉴바를 클릭한 후 나오는 리스트 창에서 하단의
[모든메뉴종료]를 클릭하면 메인 이외 실행되어 있던 모든 메뉴가 종료됩니다. 

메뉴가 일괄 종료되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작업을 실행할때 모든 메뉴가 한번에 종료됩니다.

 ① 작업 중인 회사명을 변경하고자 할 때 열려 있는 모든 메뉴 종료
 ② 프로그램 종료시 메인 및 열려있는 모든 메뉴 종료
 ③ 시스템 메뉴에서 [모든메뉴종료] 클릭, 메인 외 모든 메뉴 종료

모든메뉴 종료를 한번에 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다음부터는 메뉴 하나하나씩 종료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겠죠!

 

2. 메뉴최종크기 저장

메뉴최종크기저장은 최근 업데이트 된 신규 기능으로써 메뉴 화면 크기를 모니터에 맞게 확대 또는 축소한 경우 변경된 화면크기 그대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면 다음에 같은 메뉴를 실행할 때 최종 크기 그대로 메뉴가 실행됩니다. 이 기능은 등록된 회사 전체에 적용됩니다.

메뉴기본크기로 변경 아이콘은 [메뉴최종크기저장]을 사용할 경우에만 생기는 아이콘입니다.

 

3. 최근실행메뉴  단축키(Alt+Q)로 빠르게 조회

세알고 제8회차에 메뉴 검색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사용할 메뉴를 쉽고 빠르게 찾는 방법으로 ① 마우스휠을 이용한 검색 ② [검색]창에서 Guid입력, ③ [검색] 아이콘 활용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최근실행 메뉴 찾기입니다.

메뉴 우측 기능키모음에 있는 [최근]을 클릭하면 최근 실행했던 메뉴들이 나옵니다. 이 도움창에서 이용해도 되지만, 키보드 단축키로 빠르게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보드 Alt+Q를 누르면 최근실행한 메뉴 10개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리스트 창에서 작업할 메뉴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메뉴창이 열립니다. Alt+Q를 사용하면 최근실행 메뉴를 간편하게 선택/실행할 수 있습니다.

 

4. 메인화면 윈도우 최상위 위치로(맨 앞으로 Shift+Ctrl+Enter) 이동

메뉴검색키를 사용하거나 Alt+Q를 이용하여 최근실행 메뉴를 실행한다고 해도 메인화면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압축 또는 테마나 모듈변경을 하고자 할 때 메인화면을 보게 되는데 이때 작업줄에서 세무사랑Pro 아이콘을 선택해도 되지만 단축키인 Shift+Ctrl+Enter를 하면 세무사랑Pro 메인화면은 윈도우 최상위 위치로 표시됩니다. 엑셀 또는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도 세무사랑Pro 메인화면이 필요하면 바로 Shift+Ctrl+Enter를 동시에 눌러주면 됩니다.

세무사신문 제767호(2020.3.3.)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