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세정 사회경제
모든 가족 마스크 대리구매 가능…해외가족 배송은 최대 36장전국에 905만7천장 공급…출생연도 끝자리 1·6인 사람 구매가능
일주일에 1인당 3장까지 주중·주말 분할구매 가능

18일부터 가족이면 누구나 모든 가족의 공적마스크를 대리구매할 수 있다.

해외에 거주하는 가족에게도 국내 구매 기준인 '1주에 1인 3장' 기준을 적용해 3개월분인 36장을 한 번에 보낼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그동안 마스크 대리구매 대상을 1940년 이전 출생자 또는 2002년 이후 출생자 등 노약자로 한정했지만, 국민의 마스크 구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이날부터 대리구매 대상을 확대했다.

가족 한명이 본인의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면 모든 가족의 마스크를 대리 구매할 수 있다. 동거인이라면 동거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대리 구매하면 된다.

예컨대 자녀는 월요일과 화요일, 부모는 수요일과 목요일이 마스크 구매 요일이라면 가족 중 누구나 금요일을 제외한 요일에 약국 등을 방문하면 마스크를 살 수 있다.

마스크의 분할 구매도 가능해진다.

그동안은 1주일에 1회에 한해 3개를 구매할 수 있었는데, 앞으로는 평일과 주말에 나눠서 살 수 있다. 즉, 평일에 1개를 사고, 주말인 토·일요일에 2개를 사도 된다.

해외에 거주하는 가족에게 마스크를 보낼 때도 일주일에 1인당 3장을 구매할 수 있는 기준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기존에는 '1주에 1인 2장' 기준에 따라 한 달에 최대 8장만 보낼 수 있었지만, 이날부터는 한 달에 12장을 보낼 수 있다. 3개월분을 묶음 배송할 수 있어 한꺼번에 최대 36장까지 보낼 수 있다.

이날 전국에 공급되는 마스크는 총 905만7천장이다.

전국 약국에 738만5천장, 농협하나로마트(서울·경기 제외) 8만9천장, 우체국(대구·청도 및 읍·면 소재) 6만장, 의료기관 152만3천장 등이다.

마스크 5부제에 따라 월요일인 이날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과 6인 사람의 마스크를 살 수 있고, 대리구매 시 출생연도에 맞춰 필요한 서류를 갖춰 가면 된다. 마스크는 일주일에 1인당 3장까지 살 수 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합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