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5일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도입…연휴기간 시스템전환 작업

행정안전부는 내달 5일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전면 도입을 앞두고 추석 연휴 기간 주민등록 관련 민원서비스가 중단된다고 21일 밝혔다.

서비스 중단 기간은 오는 29일 오후 8시부터 부터 내달 4일 밤 12시까지 약 5일간이다.

이 기간 주민등록표 등·초본 발급과 주민등록 전입신고 등 주민등록 관련 서비스가 전면 중단된다.

행정서비스 포털 '정부24'의 주민등록 관련 발급·조회 서비스 27종을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전체가 정지되며 1382 콜센터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행정·공공기관 홈페이지의 주민등록 정보 확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추석 연휴 기간 주민등록 등·초본 등 관련 서류가 필요한 경우 서비스 중단 전에 미리 준비해놓아야 한다고 행안부는 당부했다.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은 주민등록 업무에 신기술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3단계에 걸쳐 270여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이번 추석 연휴 직후 오픈하는 1단계 사업에서는 20년 넘는 전국 229개 시·군·구의 노후한 주민등록시스템을 최신 정보기술 환경에 맞춰 통합 구축했다.

또 주민등록번호 부여방식을 개선하고 전국 어디서나 등·초본 교부내역을 열람할 수 있게 하는 등 서비스를 추가했으며 주민등록·인감정보 민감성을 고려해 보안수준도 강화했다.

이재관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추석 연휴 기간에 시스템 전환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연휴 기간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만큼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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