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비대면 분야 스타트업 집중 육성"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3일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디지털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화상으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에서 "이들은 연령층이 높고 자본과 인식이 부족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인 대유행) 이후의 일상은 이전과 다를 것이며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는 필연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전통시장의 디지털화, 스마트상점 10만개 보급을 추진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겠다"며 "골목 상인이 글로벌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근본적 자생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소비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온라인 판매 방식인 '라이브 커머스'를 K팝과 연계해 우수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중기부는 비대면 분야의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비대면 분야 스타트업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사업화 자금, 마케팅, 연구·개발(R&D) 등을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비대면·바이오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를 조성한다"며 "대기업·유니콘 기업 등이 후배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후원자로서 펀드 조성에 참여하고, 멘토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중소기업의 혁신을 지원한다"며 "디지털 사각지대에 있는 대다수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한편 성장 가능성을 검증받은 비대면 서비스 공급기업의 금융·연구개발 등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새로운 세상, 디지털 시대에도 우리는 협력해야 한다"며 "한국은 위기 극복을 위해 언제나 APEC과의 연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APEC의 중소기업 관련 부처 장관들은 이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상황에서 회원국의 협력 등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참가국들은 선언문을 통해 소상공인·중소기업의 회복 탄력성을 위한 디지털화·혁신·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디지털 무역 장벽을 제거하고, 디지털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잠재력을 개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