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77건서 작년 433건으로 56% ↑

전기차 배터리나 수소차 연료전지 등 친환경차 전지 관련 특허출원이 활발하다.

9일 특허청에 따르면 자동차 업체의 전지 관련 특허출원은 2010년 277건에서 지난해 433건으로 56% 증가했다. 19년간 총 4천435건이 출원됐다.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시장이 변화함에 따라 자동차 업체들이 친환경차의 심장으로 불리는 전지 관련 연구개발 비중을 확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특허출원 현황
[특허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기업별로는 전체 자동차 업체의 전지 출원 중 현대자동차 그룹 56.4%, 도요타 자동차 27.6%,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11.5%, 폭스바겐 그룹(아우디, 포르쉐 등) 2.4% 순이었다.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는 자동차 업체의 국내 전지 특허출원 중 단지 0.25%의 비중을 차지하는 데 머물렀다.

전기차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지난 5년간(2014∼2018년) 글로벌 5대 자동차 업체가 전지와 관련해 업체별로 평균 696건을 특허출원 했지만, 테슬라는 37건에 그쳤다.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해 꾸준히 전지 기술 개발을 한 반면, 테슬라 등 신생 전기차 업체들은 배터리는 전문 업체의 외주 수급에 의존하고 전기차 설계, 구조 등 배터리 외적 효율 향상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친환경차를 전기차와 수소차로 나눠보면, 2010년 이후 자동차 업체는 전기차 배터리를 연평균 263건, 수소차 연료전지를 180건 출원했다.

국내 자동차 업체는 수소차 연료전지 출원 비중이 56.8%로 더 컸고 외국 자동차 업체는 전기차 배터리 출원 비중이 80.4%로 훨씬 컸다.

미래 친환경차에 대한 접근 방향에서 국내외 업체 간 차이점을 볼 수 있다.

특허청 김용정 차세대에너지심사과장은 "친환경차 시장의 급격한 팽창이 예측됨에 따라 폭발적인 전지 수요를 감당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업계의 전지 기술 개발이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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