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투자 노린 기관 순매수세 때문…올해는 양상 다를수도"

연말에 개인 투자자가 양도소득세 회피를 위해 주식을 내다 팔곤 하지만 전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민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10일 자본시장포커스에 실린 '연말 개인투자자 주식 순매도에 대한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2015∼2019년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매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개인투자자의 연말 순매도에 따른 전체 주식시장 영향은 미미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먼저 개인이 양도소득세 회피 등을 이유로 연말 보유 주식의 차익 실현을 하는 행태가 전체 개인 투자자의 수급 불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게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는 연말 무렵 증권사 등 기관 투자자가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중심으로 주식을 순매수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개인의 순매도에 함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서는 판단했다.

보고서는 "주가에 대한 영향은 연말 순매수를 지속해왔던 기관 투자자의 거래가 더 크게 작용해 개인 순매도에 따른 주가 하락은 기관 수요가 적은 주식에 집중됐다"고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기관 투자자의 수요가 적은 주식은 소형주이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의 연말 순매도에 따른 전체 주식시장에의 영향은 미미했다는 게 보고서의 진단이다.

다만 보고서는 올해의 경우 연말 개인 순매도세가 강화될 개연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 후 개인 투자자의 증시 유입이 지속됐고, 이후 증시 회복으로 양도소득세 회피를 위한 차익 실현 유인이 예년보다 증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들의 배당 여력 저하로 연말 배당수익 차익거래를 노린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 수요가 줄어 연말 증시 수급이 예년과 다른 영향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분명한 점은 단기적인 수급 불균형에 따른 가격 괴리는 펀더멘털이 악화하지 않는 한 다른 주체의 투자 수요로 빠르든 느리든 이내 적정가격으로 회복된다는 것"이라며 "올해 같은 시장에선 일시적인 주가 하락에 따른 매수 주체가 다른 개인 투자자일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