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 유입되는 과잉 유동성 차단"

정부가 증권과 부동산 등 자산시장의 과열 상황에 유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글로벌 실물경제의 회복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는 상황에서 현재 진행 중인 실물과 금융 간의 괴리 현상이 자산 가치의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시장 변동성이 언제든지 확대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실물 경기가 냉골인 가운데 증시와 부동산 등 자산시장만 끓어오르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것이다.

그러면서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상황에서 조만간 백신 보급이 본격화될 경우 국내외 경제 회복세가 뚜렷해짐에 따라 자산 가격이 동반 상승할 수 있으며, 여기에 기대 심리까지 더해지면 가격 상승을 더욱 부추길 수 있어 자산시장 이상과열 가능성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규정했다.

김 차관은 "시중 유동성이 자산시장의 이상과열을 야기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부동산 시장 참가자들은 의사결정 시 정부 대책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위기 대응 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나타난 완화적 거시경제정책 기조가 위기 이후 정상화될 가능성까지 감안해 냉철하게 판단해야 한다"면서 "부동산 시장은 과잉 유동성 차단을 통해 심리 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