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9일부터 모든 사업장에서 근로자에게 임금지급 시 임금명세서를 교부하도록 개정되면서 한국세무사회 전산법인 한길TIS는 세무사사무소의 업무편의를 위해 `세무라인' 프로그램에서 기존에 제공하던 급여관리 기능에 개정된 임금명세서 양식에 맞춰 근로자에게 교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 `세무라인'에 새로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 개정된 임금명세서 양식 제공, 세무라인 [급여관리]-[근로소득] 메뉴에서 활용가능

지난 2021년 11월 19일부터 근로기준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근로기준법 제48조 2항) 시행에 따라 모든 사업장은 임금 지급 시의 임금명세서를 근로자에게 함께 지급하도록 개정되었다.

이에 따라 수임업체의 민원대응과 세무사사무소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한길TIS 세무라인에서는 기존의 급여관리기능에 개정된 임금명세서 양식에 맞춰서 근로자에게 교부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되었다. 

기존에 제공했던대로 수임업체가 홈페이지에서 혹은 세무사사무소가 세무라인에서 [급여관리]-[근로소득] 메뉴의 근로자 정보, 임금 구성항목별 금액, 4대보험, 근로소득세 등의 급여내역을 기재하고, 추가로 업데이트된 기능인 특별수당(연장, 야간, 휴일)을 입력 후 근로시간수와 계산방법까지 기재하여 급여관리 메인화면에서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고용노동부에서 요구한 양식이 갖춰진 임금명세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이메일' 메뉴를 클릭하여 근로자들에게 이메일로 전송시킬 수도 있다.

`급여관리' 메뉴에 가장 큰 핵심은 수임업체와 같이 사용하는 개념이므로 급여내역은 세무사사무소에서 입력을 하더라도, 세무사사무소에서는 알 수 없는 근로시간수와 특별수당(연장, 야간, 휴일)은 수임업체에서 스스로 입력 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임업체가 직접 파일을 내려받거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에 대한 사업자의 부담감을 해소하고, 실무적으로도 사업자의 업무를 지원해줄 수 있는 메뉴라고 할 수 있다.

■ 가결산 업무의 핵심, 세무라인을 통해 수임업체의 당기손익과 당기 세금 예측 가능

세무사사무소에서는 8월이 지나면 한 번 이상은 가결산 업무를 진행하는 곳이 있을 것이다. 가결산의 기준월을 기준으로 매출 누락이 있지는 않은지, 비용의 과다 과소한 문제점이 있는지, 인건비 등 누락된 비용은 없는지 등의 전반적인 소득률과 세금이 어느정도인지 검토하게 되는 작업을 하게 되는데, 한길TIS 세무라인에서는 세무사가 수임처에게 가결산 파악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득세 분석표'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소득세 분석표'는 가결산 기준월을 기준으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이월결손금, 소득공제, 중간예납 등을 반영하면 당기의 예상되는 세금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9월 기준으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을 입력하면 해당 수임업체의 표준소득률과 현재 9월까지의 소득률이 나타나면서 현재소득률과 비교하여 표준소득률 대비, 전기소득률 대비 했을 때 부족경비가 어느정도인지, 납부세액 차이는 어느정도 나오는지를 쉽게 분석할 수 있다.

물론 세무사사무소 입장에서는 시간이 드는 영수증 입력 등의 업무도 중요하지만 수임업체에서는 가결산 업무를 통해 순이익 금액과 예상되는 납부세액과 같은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소득세분석표' 기능을 통해 수임업체에게 어느정도의 세금이 예상되는지를 사전 컨설팅함으로써 수임업체가 납세를 위한 자금을 준비하도록 사전 피드백과 안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 세무사랑Pro 회사등록 및 수정 시 세무라인과 간편하게 데이터연동 가능

신규 수임업체를 등록하거나 회사정보의 변경이 생겼을 때 세무사사무소 각 담당자들은 세무사랑Pro `회사등록' 메뉴에서 입력 후 `세무라인전송' 클릭을 통해 담당자가 등록/수정한 데이터를 세무라인으로 전송시킬 수 있다.

신규 수임업체를 등록 시 세무사랑Pro `회사등록'에서 입력을 하고 `세무라인전송' 버튼을 클릭하면 세무라인에서 별도의 등록이 필요 없이 일괄적으로 반영이 가능하다. 또한, 수임업체 정보 수정이 필요할 때에도 세무사랑Pro `회사등록' 메뉴에서 수정 후 `세무라인전송' 메뉴를 클릭하면 세무라인에서 별도로 수정할 필요 없이 손쉽게 반영이 가능하다.

■ 효율적인 세무사사무소 운영을 위한 `세무라인'

`세무라인'은 앞서 말씀드린 기능 외에도 세무사사무소 전용 홈페이지(웹/모바일)제공, 세무사랑Pro와 연동하여 각종 신고서/납부서/재무제표 전송/수임고객1:1게시판/전화연동/기장료 미수확인 등 세무사사무소 업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하여 업무관리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수임업체와 소통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어 더욱 필요한 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세무라인은 사무실 직원들이 업무를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고, 업무상 많은 절차가 줄어들어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효율적인 사무실관리를 원하는 세무사라면 한길TIS의 `세무라인'을 도입하여 사용할 것을 강력히 추천드린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세무라인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Zn2NdQuUK8T5W9CBD5ZbS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무사신문 제812호(2022.1.17.)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