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수송 등 구체적 방안 협의중"…10억원 상당·살상무기는 포함안돼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비무기체계 위주의 군수물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관련 지원 품목을 결정한 데 이어서 수송이라든지 운송할 방안을 포함해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원 예정인 품목은 방탄 헬멧, 천막, 모포, 포단, 전투식량 등 비무기체계 군수물자와 개인용 응급처치키트, 의약품 등 의무물자를 포함해 총 20여 개 품목이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0억 원 상당이라고 국방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물품 수송 시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우크라이나 측과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가급적 신속히 보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우크라이나 측은 러시아의 침공 사태 이후 한국을 포함해 각국을 대상으로 군사·인도적 지원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이에 정부도 가능한 지원 방안을 검토해왔으며,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한 품목 위주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청 품목에는 비전투물자 외에도 소총과 대전차 미사일 등 무기체계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부는 살상무기는 현실적으로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이미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도 탄종류 등 무기 관련 품목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편, 부 대변인은 최근 대러 제재 등의 여파로 인한 한국군의 러시아제 무기 부품 수급에도 차질을 줄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 "현재까지 판단하기로는 군이 보유한 러시아제 무기체계는 현재 확보한 수리부속으로는 운용이 가능한 상태"라고 답했다.

이어 "향후 제한이 될 것을 염두에 두고 제3국 보유라든지 생산 가능 품목 확인과 국내 외주 장비 가능 업체를 발굴하는 등 대책을 수립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