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 매매수급지수 87.8…강남 재건축 단지 등 호가 올라
'대통령실 이전' 용산 일대도 매물 회수되고 매수 문의 늘어

서울 아파트 시장의 매수 심리가 3주 연속으로 조금씩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선 이후 부동산 규제 완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매수 문의가 늘고,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면서 호가가 오르는 양상이다.

25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이번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7.8로 이달 들어 3주 연속 소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매매수급지수가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시장에 집을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다.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작년 12월 첫째주 99.1을 기록하며 기준선 아래로 떨어진 뒤 지난달 말 86.8까지 하락했다가 이달 들어 소폭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수가 여전히 기준선 아래로, 매수세가 활발하진 않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재건축 안전진단 규정, 부동산 조세, 대출 규제 등을 완화하기로 한 만큼 기대 심리가 계속 커지는 분위기다.

실제 일부 재건축 단지를 포함한 주요 단지에서는 집주인들이 매물을 회수하고, 호가를 올리는 등의 모습이 감지되고 있다.

권역별로 보면 강남4구가 있는 동남권의 수급지수가 88.4로 지난주(86.5)보다 1.9포인트(p) 상승했다. 송파구 잠실 주공5단지와 대치동 은마아파트 등 재건축 추진 단지들의 매수세가 다소 확대된 영향이다.

도심권은 87.1을 기록하며 지난주(85.9)보다 1.2p 올랐다.'

용산 일대는 대통령실 이전 계획이 발표된 이후 지역 개발이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호가를 올리고 있다.

서울 아파트는 전세수급지수도 90.0을 기록해 지난주(89.6)보다 소폭 상승했다.

대선 이후 시중 은행들이 전세자금대출 등 대출 규제를 풀기 시작하면서 일부 급전세를 중심으로 신규 물건의 전월세 거래가 늘어난 영향이다.

이런 분위기는 수도권 전역으로 확산 중이다. 이번주 경기와 인천의 매매수급지수는 각각 91.7, 92.1을, 전세수급지수는 90.4, 92.6을 기록해 모두 지난주보다 소폭 상승했다.

이에 따라 전국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지난주(92.8)보다 0.3p 상승한 93.1까지 올랐다. 전세수급지수는 일부 지방의 지수 하락으로 지난주보다 0.1p 떨어진 94.7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