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위원장이 직접 발표…추경 구체적 규모·액수도 발표 예정"
코로나 감염병등급 상향 검토 묻자 "전혀 논의된 바 없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시행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대책을 오는 27일 발표한다.

손실보상과 현금 지원금, 금융·세제 지원책 등 소상공인 지원방안은 27일 확정해 주 후반인 28∼29일께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위 홍경희 부대변인은 25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브리핑에서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보건의료분과는 오늘 오후 3시 코로나 100일 로드맵 프로젝트의 추진방안, 세부과제 및 종합방역대책을 최종 확정한다"고 밝혔다.

코로나특위는 세부과제로 '방역대책, 감염병 대응, 고위험취약계층, 백신 및 먹는 치료제 대책, 손실보상'을 결정했다.

보건의료분과에서는 이 중 방역대책 관련 부분을 확정할 예정이다.

홍 부대변인은 "오늘 보건의료분과에서 확정된 방안은 안철수 위원장이 이번 주 수요일(27일)쯤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코로나특위 민생경제분과는 이번 주 수요일 회의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한다"며 "보건의료분과와 마찬가지로 확정된 방안은 안 위원장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민생경제분과에서 확정하는 소상공인 손실보상안에 대해 홍 부대변인은 "수요일 당일은 어렵고 목요일과 (금요일) 양일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대변인은 또 "추가경정예산(추경)의 구체적인 규모나 액수에 대한 부분은 최종안에 포함해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2급으로 내린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1급으로 다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홍 부대변인은 "사실이 아니다. 전혀 논의된 바 없다"며 "감염병 급수 조절에 관한 코로나특위의 입장은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정도"라고 답했다.

한편, 코로나특위는 코로나 후유증(롱코비드) 대책을 코로나 100일 로드맵에 포함해 추진하기로 했다.

홍 부대변인은 "2022년 하반기 소아·청소는 1만명 대상 코로나 후유증 단기·장기 관찰연구를 개시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확진자 데이터베이스(DB)와 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연구가 병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 후유증 환자를 진료·상담하는 의료기관 지정 및 지원체계와 같은 거버넌스를 마련하는 방안이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특위는 이날 오후 코로나 백신피해자 가족협의회를 방문해 대책 수립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