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 부인'→'일부 수수 인정'→'MB 관여'로 변화…수사 급물살 타나
영포빌딩서 다스 靑보고 문건 확보…MB조카 김동혁 "MB차명재산 있다" 진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는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이 일정한 관여를 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에 이어 김 전 기획관까지 최측근 인사들이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따라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받는 이 전 대통령은 더욱 불리한 상황에 놓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1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국정원에서 총 4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된 김 전 기획관에게서 최근 개인적으로 쓸 목적으로 국정원 자금을 받은 것이 아니며 이 전 대통령에게도 일정 부분 국정원의 지원 동향을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기획관은 구속 전까지 국정원과의 금품 거래를 일절 부인했다.

그러나 구속된 이후 특활비를 전달하는 데 관여한 국정원 예산관 등과의 대질 조사 등을 받으면서 일부 금품 수수 사실을 시인했고, 최근 들어서는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해 더욱 전향된 진술까지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 측 인사와 면회도 하지 않고 일정한 거리를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 재무 등 안살림을 총괄하는 총무기획관으로 일한 김씨는 2008년 5월께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원이 든 쇼핑백을 받는 등 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 이상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달 17일 구속됐다.

불구속 상태로 수사를 받는 김희중 전 실장은 수사 초기부터 검찰에 비교적 협조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그는 2011년 10월 미국 순방을 앞두고 국정원에서 1억원가량의 달러를 받아 김윤옥 여사 측 행정관에게 건넸다고 검찰에 진술한 바 있다.

또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측 인사로 알려진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도 청와대에서 이례적으로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해 국정원의 특활비 지원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취지의 '진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법조계에서는 측근 인사들이 이처럼 불리한 진술을 쏟아내면서 이 전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소환조사를 받는 것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소환 시기는 대회 폐막 직후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검찰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수사팀과 서울동부지검 '다스 비자금 의혹 수사팀'을 중심으로 ▲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특활비 청와대 상납 의혹 ▲ 다스 실소유주 의혹 ▲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 정치 관여 의혹 등을 중심으로 이 전 대통령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 서초동 영포빌딩에 있는 다스 '비밀창고' 등지를 압수수색한 검찰은 이곳에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경영 실태를 보고받은 정황이 담긴 문건 등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다스의 경영 실태를 보고받은 것이 사실이라면 다스가 BBK 투자자문 대표 김경준씨로부터 140억원의 투자금을 반환받는 데 청와대 등 국가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풀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경위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최근 이 전 대통령 큰누나의 아들인 김동혁씨를 소환해 2010년 숨진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경기도 부천시 소재 공장용지 3천여㎡ 등 부동산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재산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 진위 파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