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잿값 인상에 공사비 갈등…건설 수주전 입찰도 소극적

서울의 상반기(1∼6월) 아파트 분양 물량이 당초 계획보다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부동산시장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서울의 상반기 아파트 분양계획 물량은 지난 1월 말 기준 24개 단지 9천734가구였다.

그러나 올해 들어 현재까지 분양된 물량에다 6월 말까지 남은 분양 예정 물량을 포함하면 17개 단지 2천350가구에 그친다. 올해 초 대비 75.9% 감소한 것이다.

애초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포레온·4천786가구), 동대문구 이문3구역 재개발(1천67가구), 은평구 역촌1구역(센트레빌파크프레스티지·454가구) 등이 상반기 중 일반분양을 계획했었으나 현재는 분양이 기약 없이 미뤄진 상태다.'
[부동산인포 제공]

서울 상반기 분양계획 추이

정비사업의 경우 일반분양 물량의 분양가 산정 과정에서 조합과 시공사, 조합과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조합과 지방자치단체 분양가심사위원회 간의 마찰로 분양이 지연되는 일이 잦다.

특히 2020년 7월 말부터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실질적으로 부활하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정비사업 주체들의 목소리가 더욱 커졌다.

윤석열 정부는 분양가 상한제 손질을 통해 공급을 늘리겠다고 공약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정책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따른 건설 원자잿값 급등으로 공사비 증액을 놓고 발주자와 시공사 간의 갈등이 커지면서 분양 지연 사례가 잇따라 공급 부족 우려가 심화하고 있다.

공사비 문제로 건설사들의 재개발·재건축 수주전 입찰도 소극적으로 변하는 양상이다.

이달 경기도 성남시 신흥1구역 재개발 사업 설명회에는 애초 굴지의 대형사들이 참여 의향을 보였지만, 정작 행사 당일에는 주요 건설사가 한 곳도 나타나지 않았다.

발주자가 시공사에 도급 공사비를 3.3㎡당 495만원 이하로 제시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대형 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의 요지인 데다 4천100여가구의 대규모 사업지임에도 그 공사비로는 폭등한 자잿값을 감당할 여력이 없다"며 "업계에서는 '현재 확보한 시공권도 포기해야 할 마당'이라는 얘기가 나온다"고 전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원자잿값 인상과 공급 지연·부족 사태가 맞물리면서 분양가 상한제의 손질과 분양가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분양가 상한제 손질과 더불어 내달 이후에는 분양가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기본형건축비도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

국토교통부는 건설자재 가격과 노무비 등을 반영해 매년 3월과 9월에 기본형건축비를 고시하는데 고시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 자잿값이 15% 이상 변동되면 건축비를 다시 고시할 수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7월에도 33% 상승한 고강도 철근 가격을 반영해 건축비를 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