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회원 2,000여 명과 많은 내빈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행사 진행
여·야 국회의원 15명, 정부 인사 등 대거 참석…세무사법 개정과 창립 60주년 맞은 회원에게 축하인사
원경희 회장, “항상 회원에게 무엇이 도움될까 고민하는 회무 추진으로 회원에게 실질적 혜택 제공할 것”

한국세무사회는 지난달 3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에서 회원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세무사회 창립 60주년 기념식 및 제60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또한, 한국세무사회가 납세자 권익보호와 국가 조세정의 구현에 기여한 인물에게 1만 5천 세무사 회원의 뜻을 모아 상을 수여하고자 신설한 ‘한국세무사회 조세대상’ 시상식도 60주년 기념식과 함께 거행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약 3년 만에 모든 세무사 회원과 내외빈이 참여하는 대면 행사로 진행된 이번 창립 60주년 기념식 및 60회 정기총회에는 회원들을 만나 직접 창립 60주년을 축하하고자 많은 여․야 국회의원과 정부 인사, 유관단체장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먼저 세무사 출신의 김진표 국회의장 내정자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김영주·박광온·서영교·홍익표·김병욱·양경숙·임오경·김주영 의원과 국민의힘 윤창현·유경준·김주영·송석준 의원, 그리고 정의당 류호정 의원 등이 참석해 회원들에게 창립 60주년 축하 인사를 전했다. 


또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대신해 기획재정부 고광효 세제실장이 참석했고, 국세청에서는 최재봉 개인납세국장이 참석했고, 한국세무사회의 전임 회장을 역임한 임영득· 나오연·신상식·구종태·임향순·정구정·이창규 고문과 한국세무사회 법률고문인 최재문 변호사도 참석했다.


유관 단체에서는 국세동우회 배용우 부회장, 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박인복 중앙회장, 경기도민회 유용태 회장, 한국공인노무사회, 이황구 회장, 대한법무사회 이남철 회장, 대한변리사회 홍장원 회장, 한국관세사회 박창언 회장,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이종혁 회장, 한국납세자연합회 홍기용 회장, 한국조세정책학회 오문성 회장, 한국조세법학회 김병일 회장, 한국조세연구소 서희열 상임위원이 참석했다. 
바쁜 일정으로 부득이 행사장에는 참석하지 못한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영상으로 대신 축사를 전해왔다. 


이날 행사는 크게 창립 60주년 기념식과 제60회 정기총회로 구분돼 진행됐다. 
먼저 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는 원경희 회장의 기념사와 내빈 축사, 창립 60주년 기념 영상 상영 그리고 정부포상이 진행됐고, 제1회 한국세무사회 조세대상의 수상자 발표가 있었다. 


원경희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한국세무사회는 2012년에 공인회계사에 대한 세무사 자동자격을 폐지하고, 2017년에 변호사의 세무사 자동자격을 완전 폐지한 후, 2018년 4월 26일의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이후 3년 7개월만에 세무사법을 개정하면서 법무부와 대법원, 대한변협, 그리고 변호사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2004년부터 2017년 사이에 세무사 자동자격을 받은 변호사에게 순수 회계업무인‘회계장부작성’과 ‘성실신고확인’업무를 허용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세무사 제도의 독립성과 정체성을 확보하여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조세전문가 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위상을 확고히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아울러 원경희 회장은 “한국세무사회는 항상 회원님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 세무사들이 국가와 국민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고민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2021년 회장으로 재선된 후 한국세무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본회 임원들 및 7개 지방회장들과 논의를 거쳐 지난해 10월 말 ‘한국세무사회 아젠다S-33 2022 프로젝트’를 수립하여 발표했다”며 “‘아젠다S-33’은 총 7개 분야 33개 아젠다로 추진 중이며 발표 후 8개월여 동안 어느 정도 성과를 이룰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아젠다S-33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이를 통해 회원들이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원경희 회장은 “특히 요즈음 삼쩜삼을 비롯한 플랫폼 운영업자들의 불법 세무대리 및 광고행위에 대하여 적극 대응하고 능동적인 대처로 우리 회원님들의 사업영역이 축소되거나 탈취당하지 않도록 하고 오히려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원경희 회장의 기념사에 이어 이날 행사에 참석한 내빈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가장 먼저 현재 국회에서 유일한 세무사 출신 의원으로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회의장 내정자가 축사했다. 

 

김진표 국회의장 내정자,
“일치단결된 힘으로 세무사법 통과 이룬 세무사회 더 큰 발전 이룰 것”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김영주·박광온·서영교·홍익표·김병욱·양경숙·임오경·김주영 의원과 함께 화이팅 외쳐!

김진표 국회의장 내정자는 “지난 11월 통과한 세무사법 개정이 세무사회 전원의 일치단결한 힘으로 국회에서 통과되었고, 세무사 드림봉사단 통해 대한적십자사와 생명나눔 헌혈활동을 진행해 7만 세무사 가족이 헌혈에 동참했다는 말씀이 듣고 머리가 저절로 수그러졌다. 이런 성과 바탕으로 더욱 발전해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잠시 후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가 예정돼 있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한꺼번에 올라와 세무사 회원들에게 한국세무사회 창립 60주년을 축하하는 의미로 화이팅을 세번 외치도록 하겠다”며 이날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김영주·박광온·서영교·홍익표·김병욱·양경숙·임오경·김주영 의원과 함께 화이팅을 외치며 인사했다. 

 

원경희 회장, 
세무사법 개정안 대표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에게 감사패 증정

 

양경숙 의원,
"세무사법 개정, 전문자격사로서 장부작성과 성실신고라는 세무사의 전문성과 독자성을 인정한 당연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이석에 앞서 한국세무사회는 지난해 말 통과된 세무사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양경숙 의원에게 1만5천 회원의 마음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감사패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은 “지난해 말 제가 대표 발의한 세무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세무사 자격을 자동으로 취득한 변호사의 업무를 일부 제한하고, 변호사가 세무조정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이수하도록 했다”며 “전문자격사로서 장부작성과 성실신고라는 세무사의 전문성과 독자성을 인정한 당연한 결과였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를 비난하는 변호사들의 시위도 아주 많았지만, 원경희 회장과 임직원 그리고 전국의 세무사들이 모두 힘을 합해서 이겨낼 수 있었다”며 “기득권층의 과도한 권한을 법과 제도로 제지시켰다는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
"어려운 경제와 민생 속 세무사 여러분들의 지혜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축사에 나선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은 “대한민국의 어려운 시절을 이겨내신 세무사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하며, 대한민국이 아무것도 없는 폐허 속에서 세계 1등 국가, 경제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에는 세무사 여러분이 열심히 일하는 납세자가 세금으로 부당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응원하고 도와준 덕택이라 생각한다”며 “지금처럼 경제와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세무사 여러분이 힘과 지혜를 주어 국가 세원이 더 넓어지고 납세자로부터 공정하게 세금이 걷혀 사회적 약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
"원경희 회장, 정구정 전회장 저의 집과 국회 및 지역구 사무실 계속 찾아와 세무사법 개정안 국회 통과호소한 끝에 마침내 세무사법 개정 이뤄내”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은 축사에서 “세무사회는 지난 60년간 국민 납세편의와 투명한 세무행정 실천을 위해 큰 노력을 해주셨다”며 “그럼에도 세무사 업무가 타 직종에 침해되고 잦은 세법개정으로 세무사 업무 강도가 높아짐에도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들은 부족한 상태며 이런 세무사 현안에 대해 원경희 회장과 정구정 전 회장을 비롯해 많은 분이 국회와 저의 지역사무실에 평일과 휴일을 가리지 않고 찾아오셔서 설명해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세무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여․야 합의의 결과로 국민의힘도 세무사법 개정안의 통과에 지지를 보낸 결과로 세무사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었고, 저는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으로서 세무사법 개정안 국회 통과에 원동력이 되고자 노력했다”며 “저희 집과 국회사무실, 지역구사무실을 시도 때도 없이 찾아 세무사법 개정을 호소하며 노력한 원경희 회장과 정구정 전 회장에게 큰 박수를 보내달라”고 말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
"60년간 국민과 함께한 세무사, 앞으로 100년 변함없는 길에 저도 함께할 것”

끝으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축사에 나서 “지난 60년은 세무사분들이 노동권, 생존권을 지키고 국민들과 함께 해온 서로의 울타리가 되어온 시간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100년 변함없이 국민과 함께하는 세무사회가 되길 바라며 저는 그런 세무사회와 함께 하도록 하겠다”고 축하인사를 했다. 

 

국민의 힘 이준석 당대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오세훈 서울시장은 영상으로 축하인사 전달

이준석 당대표는 “창립 이후 60여 년간 국민 곁에서 납세자의 권위를 보호하고 조세 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오신 원경희 회장님을 비롯한 1만 5천 세무사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한다”며 “조세 전문가이신 여러분들의 역할과 위상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세무사 여러분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정한 세무 행정은 물론 납세자의 편의 증진을 도모하여 납세자가 잘 되고 잘 사는 나라인 조세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 60년 세무사 여러분께서는 조세 전문가로서 납세자 권익 보호와 세무행정에 원활한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조세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적인 연구와 영세납세자에 대한 무료 세무대행 등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서는 등 헌신해 왔다”며 “지난해 더불어민주당의 선도적인 노력으로 세무사법이 개정되면서 전문자격사로서 세무사의 전문성과 독자성이 더 높아지게 되었고 이는 세무사 여러분이 더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에 과도한 시민의 보유세액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세제 개편자문단을 운영하였는데 한국세무사회 조세제도연구위원회에서 참여해 주신 덕분에 재산세 및 종부세 부담을 완화하는 보유세제 개편안을 마련해 지난 4월, 대통령직 인수위에 건의했고 최근 발표된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 중 보유세제 개편 방안에 서울시가 건의한 내용이 일부 반영 됐다”며 “이것이 앞으로 보유세제 정상화에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 자리를 빌려 세세 개편 자문단에 적극 참여해 주신 한국세무사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외에도 추경호 기재부 장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해 국민의힘 윤상현, 윤후덕, 김한정 의원 등이 축전을 보내왔다.
축사가 끝나고 세무사회는 시상을 이어갔다. 먼저 지난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해 당선한 최병선, 박채아, 김성수 회원에게 당선기념패를 수여했다.

 

김성수 세무사(전북도의원),
"정치지도자아카데미 출범해 6월 1일 지방선거 당선 적극 도와주신 원경희 회장에게 감사”

대표로 소감을 밝힌 김성수 세무사는 “한국세무사회가 작년부터 운영한 세무사 정치지도자 아카데미를 통해 회원의 정계 진출을 도와준 원경희 회장에게 감사하다”며 “지방의회에서 활동하지만 많은 조례를 통해 세무사업계에 큰 힘이 되고 세무사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 했다. 


정부포상 시상식에서는 김덕식 회원 등 45명이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이태야 회원 등 29명이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강명화 회원 등 20명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이종성 회원 등 49명이 국세청장 표창, 박영규 회원 등 7명이 법제처장 표창을 받았다.
우수지방세무사회 표창에는 부산․대전지방세무사회가, 우수지역세무사회는 반포, 노원, 마포, 동수원, 시흥, 부산진, 서부산, 광명, 김포, 서대구, 상주, 광산, 군산, 서대전, 논산지역세무사회가 선정됐다. 
이어 한국세무사회 공로상, 거북이상, 사무처 직원 표창, 세무사사무소 직원 표창 등이 수여됐다. 


올해 처음 열리는 `한국세무사회 조세대상 시상식'의 주인공은 강남대학교 김완석 교수가 선정됐다. [1면 하단기사 참고]
제60회 정기총회에서는 회무 보고를 시작으로 김겸순․남창현 감사의 2021회계연도 감사보고가 진행됐고, 유재만 예산결산심의위원장의 2021회계연도 결산안과 2022회계연도 예산안 심의결과 보고가 이어졌다.

 

정기총회 상정된 모든 안건에 회원들 박수로 찬성 동의하며 원경희 집행부에 힘 실어줘

원경희 회장은 모든 보고사항 발표가 끝나고 이날 정기총회에 상정할 ▲2021회계연도 결산(안) 승인 ▲임원의 보수(안) 승인 ▲회비결정의 기준설정(안) 승인 ▲2022회계연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안) 승인 ▲공제기금의 부동산 투자(안) 승인 등의 안건을 상정했다. 상정된 안건별 담당 부회장의 제안 설명을 들은 회원들은 모든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박수로 동의하며 원경희 회장 집행부의 회무추진에 힘을 실어줬다.


행사의 마무리로 인기 트로트 가수 ‘지원이’ 씨의 축하공연이 있었다. 회원들은 흥겨운 노래에 장시간 이어진 행사의 피곤함을 잊으며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갔다. 
끝으로 진행된 경품추첨에서는 000 회원이 1등에 당첨돼 고급 안마의자를 받는 행운을 가져갔다. 이밖에도 냉장고, 대형 TV, 노트북 등이 경품으로 지급됐다.

 

세무사신문 제823호(2022.7.4.)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