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중대본 2차장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에 4차접종 적극 안내" 오늘 신규확진 6만8천여명·위중증 130명…"병상은 아직 여유"

발언하는 이상민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7.22 kimsdoo@yna.co.kr

코로나19 확진자 규모가 4주째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감기약 수급과 화장시설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4차접종을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한편, 접종 이상반응을 경험한 사람과 사망 유가족에게는 심리 서비스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최근 재확산 추세에 맞춰 병상과 치료제 추가 확보, 진단검사 역량 확충뿐 아니라 감기약 수급관리 강화, 화장시설 재정비 등을 통해 재유행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2차장은 코로나19 유행 규모가 4주째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날 신규확진자 수는 6만8천여명으로 4주 전의 약 9.5배 수준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위중증 환자 수도 130명으로 이틀 연속 100명대를 기록했다.

다만 전체 병상 가동률은 20%대,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10%대를 유지해 의료대응 역량은 아직 여유가 있다고 이 2차장은 설명했다.

이 2차장은 중증화와 사망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4차접종에 방역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4차접종 대상에 새롭게 포함된 50대에 대해 산업단지, 상업시설 밀집 지역 등 주요 활동 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접종을 안내하고, 18세 이상 기저질환자에게는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접종을 안내할 계획이다.

기존 4차접종 대상이지만 최근 접종률이 정체된 60세 이상 고령층을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예약을 지원하고, 이동 편의도 제공할 방침이다.

고위험군이 많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해서는 주간 단위로 접종률을 점검하고, 장애인·노숙인 시설에는 보건소별로 방문접종팀을 구성해 현장에서 접종을 시행하기로 했다.

예방접종으로 이상반응을 경험한 사람이나 접종 관련 사망자의 유가족에게는 심리적 안정과 일상회복을 지원한다.

이날부터 전국 260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5개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에서 정신건강 정보와 심리상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접종 이상반응 피해보상을 신청할 때 개인정보 제공 동의 절차를 신설하고, 문자를 발송해 심리지원 서비스를 안내할 예정이다.

이 2차장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객이 몰리는 해수욕장 등에 대해서도 방역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용객이 많은 대형 해수욕장 50개소에 '혼잡도 신호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적한 해수욕장을 선정해 홍보하는 등 이용객을 적극적으로 분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여객선, 터미널, 어촌체험 휴양마을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도 집중 점검한다.

이 2차장은 "국민께서도 혼잡도가 낮은 장소를 이용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이나 실외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수칙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