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교 예방해 종교인 과세 의견 청취
"10월 연휴로 경제 지표 안 좋게 나올 수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개신교도 종교인 과세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수운회관에서 천도교 이정희 교령을 예방해 종교인 과세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내년 종교인 과세 시행을 앞두고 불교, 천주교, 개신교에 이어 재차 종교계를 찾은 것이다.

김 부총리는 "천도교는 세금을 자진 납부하고 있고 봉사직으로 계시는 분들이 많아 종교인 과세 대상이 많지는 않다"면서도 "소득이 있는 곳에 과세가 있다고 하면서 종교인 과세에도 적극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종교계를 방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필요하다면 더 뵐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개신교에서 종교인 과세를 유예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그는 "개신교도 우려되는 사항이 있어 고려해달라는 것이고 수정·보완이 필요한 게 있으니 종교인 과세를 유예하면서 준비하는 것이 방법 아니냐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종교인 과세로 우리 세수에 (크게) 변화가 있을 정도는 아닐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근로장려세제(EITC) 지원으로 실무자 일각에서는 정부 지원이 세수 못지않을 수 있다고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추석 연휴 기간 김 부총리는 "북한 사태 등 여러 가지가 엄중한 상황이라 24시간 모니터링하도록 담당 부서가 비상근무를 할 것"이라며 "이벤트가 생기면 바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긴 연휴가 경기 지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김 부총리는 "10월 열흘 정도 연휴가 있어 그다음 지표가 안 좋을 수밖에 없다"며 "공장도 다 쉬고 수출도 문제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상황 보면서 대처할 것"이라며 "연휴가 끝나는 대로 국민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여러 대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