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지방세 캘린더’, ‘빠른 납부’ ­­­­서비스 등 전면 배치

지방세 온라인 납부 시스템 ‘위택스(www.wetax.go.kr)’를 이제는 공인인증서 없이 정부 간편 로그인 서비스인 ‘디지털원패스’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의 ‘위택스 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해 12월 9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행안부는 위택스 로그인 방식에 디지털원패스를 적용해 공인인증서 없이도 위택스에 접속해 지방세를 확인하고 낼 수 있게 했다.
디지털원패스(www.onepass.go.kr)는 다양한 정부 온라인 서비스를 아이디 하나로 이용하도록 한 간편 로그인 서비스다.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마다 따로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디지털원패스 아이디와 본인이 선택한 인증수단(비밀번호·지문·패턴 등)으로 여러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로그인 방식 개선 외에 지방세 고지·납부 현황과 체납내역, 환급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구성도 개편했다.
또 ‘나의 지방세 캘린더’ 서비스로 연간 세금 납부현황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게 했으며, 별도 회원가입 없이 전자납부번호만으로 세금을 낼 수 있는 ‘빠른납부’ 등 자주 이용하는 메뉴를 전면에 배치했다.
행안부는 이번 위택스 서비스 개편에 맞춰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해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확인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0명을 뽑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세무사신문 제762호(2019.12.16.)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