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 열흘 앞 다가온 정월대보름 축제 속속 취소
정부 차원 명확한 지침 없어 혼선…장기화 우려에 봄 축제도 무산 우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사태가 악화하면서 열흘 앞으로 다가온 정월대보름 행사 등 전국 각지 유명 축제와 각종 행사가 줄취소 사태를 맞고 있다.

지역 축제를 비롯해 각종 행사를 위해 오랜 시간과 비용을 투입했던 터라 각 지자체는 그동안 개최 여부를 놓고 고민했지만, 감염병 위기 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앞다퉈 개최 포기를 택하고 있다.'

◇ 열흘 앞으로 다가온 정월대보름 행사 줄줄이 취소

부산 사상구는 다음 달 8일 삼락생태공원 사이클 경기장 주변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사상전통 달집 놀이 행사를 취소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상구 관계자는 "사상전통 달집 놀이 행사에는 많은 사람이 모일 것으로 예상돼 전염병 확산 방지 차원에서 회의를 개최해 최종적으로 행사 취소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정월대보름 행사를 매년 열었던 부산지역 10개 구·군 중 사상구, 남구, 북구, 서구, 사하구 등 5개 구가 이미 취소를 결정했다. 해운대구, 금정구, 강서구, 수영구, 기장군 등 5개 구는 개최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다른 지자체도 상황이 비슷하다.

대전 대덕구는 신탄진동 쥐불놀이 행사 등 많은 인파가 모이는 행사는 과감히 취소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대전 서구와 동구도 정월대보름 행사 취소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방침이다.

강원 속초시도 다음 달 8일 엑스포광장에서 개최할 계획이던 정월대보름맞이 민속놀이 한마당잔치를 취소했다.

광주 남구는 내달 7일부터 9일까지 고싸움놀이테마파크에서 열 예정이었던 고싸움놀이 행사를 취소 또는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광산구도 다음 달 8일 전후로 삼도·운남·쌍암동에서 개최하려던 정월대보름맞이 행사 취소를 논의 중이다.

◇ 크고 작은 행사 줄줄이 취소…정확한 지침 없어 혼선도

정월대보름 행사 말고도 각종 크고 작은 행사도 축소하거나 연기되고 있다.

경기도는 2월 6~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려던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 차원에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광명시는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예정된 '2020년 동방문 인사 및 시민과의 대화'를 연기하기로 했다.

파주시도 29일부터 예정된 최종환 시장의 읍면동 순방 '시민과의 대화' 행사 등 각종 지역 행사를 잠정 연기했다.

내달 열릴 예정인 부산 남구의 오륙도선 트램 주민공청회와 어린이 합창단 정기연주회 행사도 잠정 취소됐다.

부산 금정구는 이날 열릴 예정이었던 노인 일자리 사업 발대식과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 교육을 전면 취소했다. 매주 금요일마다 구청 마당에서 열리는 나눔 장터 역시 당분간 중단할 예정이다.

전북 전주에서 열릴 예정이던 국제음악 경연과 심포지엄도 연기 또는 취소됐다.

전북합창연합회는 "우한 폐렴 확산 방지 차원에서 다음 달 6일부터 8일까지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예정됐던 제37회 한국합창심포지엄을 취소하고 제1회 전주 국제합창경연대회를 연기한다"고 29일 밝혔다.

연합회는 이 행사를 위해 방한하는 해외 시범연주단과 심사위원단, 전국의 참가팀이 한자리에 모일 경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질 우려가 크다고 판단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축제나 행사를 주최하는 지자체와 각 기관은 막판까지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감염병 확산 우려를 차단하려면 많은 사람이 모이는 축제를 취소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지만 길게는 1년을 준비해온 축제 취소 결정을 선뜻 내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감염병 위기 관리단계인 경계 수준 매뉴얼에 따르면 문화, 체육, 관광 관련 대규모 행사를 자제하라는 권고 사항은 있다.

하지만 문체부, 행안부 등에서 각 지자체에서 축제와 행사 관련된 지침은 따로 내리지 않고 있어서 각 지자체 축제 담당자는 중앙정부에 관련 지침을 재차 확인하며 축제 개최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모 구청 축제 담당 관계자는 "정월대보름 축제는 최종 취소 결정하기 전까지 다른 지자체 취소 여부 등을 검토하는 등 주변 상황을 살피며 고심했다"며 "책임과 권한이 각 지자체에 있는 것은 맞지만 국가적으로 신종 코로나에 총력 대응하는 상황에서 중앙정부에서 명확한 지침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