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체부 장관, 소규모관 점검 "현장 어려움에 공감"

문화체육관광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심각한 피해를 본 영화관들을 위해 영화발전기금 납부를 유예해주는 등 긴급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26일 서울 동작구 소규모 영화관인 아트나인을 방문해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밝혔다.

박 장관은 "영화관 현장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영화관 피해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관객 급감에 따른 재정 부담을 완화하도록 영화관이 매월 납부해야 하는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올 연말(12월31일)까지 연기할 수 있게 체납 가산금을 면제해주기로 했다.

확진자 방문 등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본 영화관은 전문 방역을 실시하게 별도 비용을 지원한다.

지난 10일부터 지원하는 손소독제 등 감염 예방용품 지원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 피해기업 휴업에 따른 고용유지지원금, 국세·지방세 신고납부기한 연장 등 정부가 앞서 마련한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대책을 영화업계에서도 활용하게끔 홍보·안내하기로 했다.

아울러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으로 지원 범위와 수단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최근 각급 영화관은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으로 관객 수가 급감한 데다, 확진자 방문에 따른 임시휴업 외에도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휴업 사례가 느는 실정이다.

이번 달 주말 영화관 관객은 지난 8~9일 약 82만명에서 15~16일 121만명으로 회복세를 보이다 대구·경북 지역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22~23일 47만명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는 손소독제·마스크 등 감염 예방용품과 방역비용 지원, 경영악화를 고려한 고용유지지원금·임대료 등 운영비용 지원, 영세 영화관에 대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정책 확대 적용, 향후 독립예술영화 전용관 대상 기획전 지원 확대 등의 정책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박 장관은 이날 매표소에서부터 매점과 상영관까지 관객 이용 공간 내 감염증 예방수칙 안내, 방역 상황, 비상대응체계 등을 점검한 뒤 극장 관계자로부터 애로사항을 직접 들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