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위기로 세무사의 경영환경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어 세무사의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낼 실효성 있는 사업추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국세무사회는 그동안 회원사무소의 수익창출을 위한 업무영역 확대와 회원사무소에 도움이 되면서 우리회의 수익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연구하여 왔습니다.

세무사의 업무영역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및 공제기금 증식을 위한 연구, 한국세무사회의 수익사업 확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제위원회를 중심으로 ‘공정제도의 노령연금제도 도입 및 배율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2010년 11월)’, ‘공제기금의 재정안정과 증식방안(2015년 3월)’, ‘공제기금의 전망과 기금증식 및 활용방안(2016년 12월)’, ‘2018 공제기금의 운영예측과 기금증식방안 연구(2017년 12월)’ 등의 연구용역을 추진하여 왔습니다만 마음놓고 괄목할 만한 수익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원회 등 내부적인 연구만으로는 더 이상 좋은 수익증대 방안이 모색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세무사회원들의 수익을 증대하는 방안과 우리회의 수익도 올리면서 세무사들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는 사업을 할 수 있는 공익적 수익모델을 제안받기 위해 공모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수익증대사업 공모의 사업내용은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사업추진 역량, 기대효과 등 다양한 평가 기준을 적용해 심사하여 수상자를 선정하고 시상금을 수여합니다. 그러나 심사결과 제안내용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최우수상 등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안분야와 규모, 수익분배 방법 등의 제한 없이 자유 형태로 제안받아 우리회가 국민들과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공익적 가치와 상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수익증대사업을 제안한 제안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제안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 운영자로 선정하여 상생과 공존을 바탕으로 수익증대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한국세무사회가 공모를 통해 실효성 있는 사업계획을 제안받아 사업의 확실성 및 한정된 예산 등을 투입하여 세무사사무소 기준의 수익증대사업 뿐만 아니라 한국세무사회가 세무사의 수익 및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수익사업을 발굴하고자 공모를 추진한 것입니다.

향후 제안받은 사업으로 실질적으로 수익증대가 된다면 수익금은 회원인 세무사와 우리회를 위한 제도개선을 우선으로 하여 회원을 위한 공제기금에의 전입 및 회 운영비 등 회원과 사무국 직원의 복지 증진과 어려운 이웃을 돕는 사업에 기여할 것입니다.

앞으로 세무사와 한국세무사회의 수익이 안정되고 또한 우리 세무사 회원님들 또한 공공성을 지닌 조세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국가와 사회의 지도자로서 납세자의 멘토가 되어 납세자가 우리를 신뢰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우리는 분명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존중받는 전문 자격사로서 인정받아 세무사 자격을 받기 위해 많은 젊은이들이 노력할 것이라 보여집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좋은 아이디어와 실천방안을 제시하며 응모할 수 있도록 주위에 널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