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간결산…"소비심리 회복·내수진작 기여"

이달 1일 개막한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 기간 자동차가 하루 평균 7천여 대씩 팔리고, 카드사 매출도 작년보다 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와 내수가 코세페를 계기로 조금씩 살아날 조짐이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세페 추진위원회는 10일 참여기업과 정부·지자체 자료를 중심으로 코세페 중간 결산 결과를 발표했다.

이달 1∼7일 카드사 매출은 17조 원 규모로 작년 동기보다 8.4% 늘었다. 카드사 매출이 늘어난 것은 전반적으로 소비가 늘었다는 의미다.

자동차, 타이어, 의류 등 주요 소비재 매출도 껑충 뛰었다.

5개 완성차업체가 모두 참여한 자동차의 경우 이달 1∼6일 하루 평균 7천111대가 팔렸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3% 늘어난 수치다. 현대차[005380], 기아차[000270] 등은 인기 차종을 중심으로 최대 10%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 중이다.

타이어 온라인 판매량도 업체별로 작년 동기 대비 125∼340% 늘었다.

334개 브랜드가 참여한 패션업계 할인행사 '코리아패션마켓 시즌 2'의 오프라인 매출도 올 상반기 '시즌 1' 때보다 2.2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형마트 주요 3사의 오프라인 매출(11월 1∼8일)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9.3% 증가한 5천194억 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이후 감소세를 이어오던 백화점 주요 3개 사의 오프라인 매출도 4천138억 원으로, 작년보다 11% 늘어나 10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온라인 매출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졌다. 주요 8개 사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6.6% 급증한 1조7천200억 원에 달했다.

골목상권에도 모처럼 온기가 돌았다. 올해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세페와 연계해 소비 진작 행사를 벌였다.

이에 힘입어 대전, 김해, 충북 등 지역화폐 발행 8개 시도 기준 지역화폐 발행액은 총 2천716억 원으로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평균 37.4% 증가 양상을 보였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판매액도 1천189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배 늘었다.

소상공인전용결제시스템 제로페이 결제액 역시 15.1% 늘었다.

제로페이를 통해 5억 원 상당 발행된 한우사랑상품권은 31시간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코세페 기간 열린 K방역·K뷰티 등 한국 우수상품전도 성황을 이뤄 1천56개 기업이 총 9천29만 달러 상당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신남방국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난 7일 온라인으로 열린 한류박람회 개막공연은 총 15만5천 명이 시청했다.

산업부는 "코세페가 기대 이상의 좋은 성과를 보여 소비심리 회복뿐만 아니라 실제 소비 증가와 내수 진작에도 기여했다"고 평가한 뒤 "남은 기간에도 방역관리를 철저히 해 방역과 경제가 조화를 이루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역대 최대 규모인 1천784개 업체가 참여한 코세페는 이달 15일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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