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빅데이터 분석…대형 상권 직격탄, 지역 상권 선방

상점 매출액 비교
(서울=연합뉴스) 파란색이 2019년, 주황색이 2020년 상점 매출액.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은 지난해 서울 상권의 매출이 1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신한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등과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난해 각종 분야 변화를 살핀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서울의 지난해 상점 매출액 감소 폭은 전년 대비 약 9%에 해당하는 9조원이었다.

다만 동기간으로 비교해 2020년 매출이 2019년 매출보다 오히려 높은 시점도 있었다. 5월 11일∼6월 21일로, 지난해 5월 초 연휴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겹친 때였다.

매출액 감소는 한식 2조6천억원, 기타 요식 1조1천억원, 양식 4천억원, 중식 2천억원 등 요식업 분야에서 심각했다.

매출 감소율이 가장 큰 업종은 면세점(82.4%)으로, 매출액 감소분이 2천200억원이었다.

약국, 일반 병원, 할인점·슈퍼마켓 등은 매출액이 전년보다 늘었다. 가구 매출액은 집 체류 시간 증가를 반영해 620억원 늘어 22.4% 성장했다.

경제 충격은 상권별로 달랐다. 명동, 이태원, 잠실롯데 등 주요 관광 상권의 매출액 평균은 전년 대비 71%에 머물렀다. 대학가 상권은 전년 대비 74%였다.

반면 지역상권으로 분류된 소규모 상권은 전년 대비 89%, 양재역·영등포역 등 유통상권 지역은 90%로 비교적 선방했다.

오프라인 상권 매출 감소와 대조적으로, 온라인 소비액은 전년보다 4조원 이상 증가했다.

신용카드 소비액은 전년 대비 3조5천억원 감소했다. 이 중 대부분은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의 소비 감소로 이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시는 코로나19에 따른 양극화 우려를 지적했다.

4년 이상 영업을 지속한 업체 약 31만 곳을 분석한 결과 매출 상위 30% 업체보다 하위 30% 업체의 매출액 감소 비율이 높았다.

시는 "매출 규모가 큰 업체들은 거리두기 충격에서 빠르게 벗어난 반면 영세 업체들은 비대면 환경 등 급변하는 상황에서 적응이 어려웠다"고 분석했다.'

 


2020년 자치구별 생활인구 증감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거리두기로 서울 시내 인구 이동이 감소한 사실도 숫자로 포착됐다.

12월 말을 기준으로 2019년과 2020년을 비교했더니 도심인 서울 중구의 생활인구는 평일 29.8%, 주말 38.6% 감소했다. 종로는 평일 19.0%, 주말 22.8%, 강남은 평일 12.5%, 주말 13.3% 감소했다.

대부분 자치구의 생활인구가 감소했으나, 중랑, 은평, 강동구 등 일부 외곽 지역은 약 0.2∼2% 증가했다.

12월 평일 오전 기준 이동량은 강남구를 목적지로 한 경우가 4만6천819명 감소해 18% 줄었다. 중구가 목적지인 경우는 4만4천939명이 줄어 감소율이 25%였다.

출발지 기준으로 보면 관악구에서 출발한 인구는 2만7천561명 감소해 19% 하락했고 송파구 출발 인구는 2만6천862명이 감소해 22% 떨어졌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