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무사회는 1만 4천여 회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비용절감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회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원경희 회장 취임 후 시스템 경영에 기반한 디지털 환경 플랫폼을 구축하여 회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세무사회가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경험하고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갑작스럽게 일어난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한국세무사회가 회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고 회원들이 보수교육 및 실무교육을 정상적으로 이수할 수 있었던 근간에는 이러한 환경 구축이 큰 몫을 차지했다. 세무사신문은 회원 모두가 한국세무사회가 제공하는 회원서비스를 하나도 놓치지 말고 이용해 보길 권장하며, 이번호에 한국세무사회가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에 무엇이 있는지 소개한다.<편집자> 

 

1. 세무사회 맘모스
세무사회 맘모스는 원경희 회장이 회원업무 편의와 소통강화를 위하여 직접 개발하여 오픈한 종합플랫폼 서비스로 1만4천 회원중 95% 이상의 회원들이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다. 
한국세무사회에서 회원들에게 전달하는 공지는 물론이고 유관기관들에서 나오는 각종 조세정보와 법령정보를 받아볼 수 있으며, 전자신분증, 주요세액계산기능, 전자팩스연동 등 많은 기능을 담고 있다. 
세무사회 맘모스는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이용하면 된다. 
차후 PC버전을 출시하고 메신저기능까지 탑제하여 한국세무사회와 회원들을 연결하는 것에서 확장하여 [한국세무사회-회원-사무소 직원-거래처]까지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무사회 맘모스 사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산솔루션 사업팀(02-521-9456)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2. 전산감리시스템

세무사회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세무조정계산서 전산감리시스템을 개발하여 2020년 4월 법인세 신고부터 사용을 시작하였다. 
기존에 우편으로 발송하던 감리부본 자료들을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업로드 하면 된다. 회계프로그램의 종류와 관계 없이 PDF로 변환된 파일을 클릭 한번으로 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이같은 편리한 기능으로 회원들의 2020년도 법인세, 소득세 감리부본 전자제출률은100%를 달성하였다. 
전산감리시스템은 세무사회 홈페이지 메인에서 전산감리시스템 아이콘을 클릭하여 들어갈 수 있다. 
전산감리시스템 이용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감리정화조사팀(02-597-7936)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3. 기업진단지원센터

세무사회에서 운영하는 기업진단지원센터에서는 회원들이 기업진단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업진단프로그램, 기업진단 서식, 기타 애로사항 등에 대한 지원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진단에 대해 궁금한 점은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세무사 전용]-[기업진단지원센터]로 접속하여 질의할 수 있고 기업진단보고서 작성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받아 기업진단 서류를 작성한 후 전자제출도 가능하다. 
기업진단에 관한 상담이 필요하면 평일 9시에서 6시 사이에 서초동 한국세무사회관  5층에 위치한 기업진단지원센터로 내방하거나 전화상담을 진행하면 된다. 단, 기업진단보고서 상 진단자와 상담자가 다를 경우 상담이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 해야한다. 
기업진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감리정화조사팀(02-597-7936)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4. 전문세무상담

세법에 통달한 세무사라고 할지라도 수많은 거래처를 상대하다 보면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가 생긴다. 세무사회는 회원의 업무수행 과정에서 겪는 특이하고 난해한 세무실무 사례에 대한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6개 세목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 기타세목)별 13명의 전문상담위원으로 구성된 인터넷 세무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을 희망하는 회원은 세무사회 홈페이지에서 세무사로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세무사전용]-[전문세무상담]으로 접속하면 된다. 단, 상식적인 질의, 정확한 계산을 요구하는 질의, 전체사실을 판단하고 해결까지 요구하는 컨설팅식 질의, 세무지식 외 법률 및 노무와 관련된 질의 등은 답변이 불가하므로 이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5. 구인게시판

세무사회원 또는 세무법인은 별도의 유료 구인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한국세무사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인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다.
구인게시판은  수습·근무 세무사, 세무사사무소, 세무법인으로 나뉘어 있으며 고용형태, 모집직급과 같은 기본채용정보와 학력, 경력, 급여조건 등 각종우대사항까지 표시되어 구직자 입장에서도 본인에게 적합한 취업자리를 찾아볼 수 있다. 
직원 채용공고를 올리고자 하는 회원은 세무사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메인화면]이나 좌측 상단의 [알림마당]-[구인게시판]에 접속해 [구인등록 방법]을 숙지한 후 활용하면 된다.
단, 세무서비스 시장의 올바른 채용문화 정착과 인력공급에 따른 과다한 경쟁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구인업체 소개란과 구체적인 연봉 조건은 명시하지 않도록 하였으니 이용에 주의해야 한다. 

 

6. 세무연수원(온라인 동영상 강의 제공)

세무연수원은 한국세무사회 및 각 지방세무사회 연수활동을 지도·감독하고 회원에 대한 연수와 회원사무소 직원에 대한 교육 및 일반인, 납세자와 기타 외부기관이 의뢰하는 세무, 회계, 전산 관계 법률 및 경영전반에 관한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조세에 대한 지식을 확충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세무연수원에서 하는 교육은 회원보수교육 외 회원희망교육, 성년후견인 등 양성교육, 고용·산재보험 사무대행기관 인가교육, 사무직원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한국세무사회는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회원보수교육을 비롯해 각종 실무교육 및 회원사무소가 반드시 이수해야 할 법정의무교육까지 동영상 교육으로 제공하여 회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바쁜 업무 중 집체교육을 받기 곤란한 회원들이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어디서든 교육을 수강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또 세무사회 맘모스 앱에서도 바로 동영상 교육 수강이 가능해 교육 이수에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사라졌다.
한국세무사회 세무연수원 이용에 관한 사항은 회원서비스팀(02-521-9457)에 문의하면 된다. 

 

7. 세무사회 상조 서비스(장례닷컴)

세무사회는 회원들을 위한 맞춤형 상조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정부가 지원하는 장례서비스 관련 특허인증을 받은 장례 전문업체 `장례닷컴'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세무사회원을 포함하여 사무소 직원과 거래처, 그들의 가족들까지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조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용을 원하는 회원은 1588-2387로 전화하면 24시간 대기하는 전문상담원이 즉시 상담 및 접수를 진행해 장례지도사를 파견한다. 또는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서 ‘상조서비스’ 배너를 클릭하면 ‘장례닷컴’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돼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장례닷컴' 상조서비스 지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업무지원팀(02-521-9451)에 문의하면 된다.

 

8. 회원경조사 게시판 

세무사회 등록회원이라면 간단한 입력만으로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 경조사를 알릴 수 있다. 
 경조사항은 `부음', `결혼', `기타'를 선택할 수 있고 본인이 직접신청을 못할경우에는 동료 회원이 대신 경조사를 입력할 수 있다. 다만 동료회원이 입력할 때는 세무사회원 인증 후에 경조사항 입력이 가능하다. 
게시판에 입력을 하면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경조사 알림’을 통해 결혼 및 기타행사는 해당일 3일 전부터, 부음은 작고일로부터 발인일까지 표시가 된다. 
사용방법은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세무사로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세무사 전용]-[회원경조사]로 들어가 글쓰기를 누르면 된다. 
단, 홈페이지에 경조사 신청을 입력한 것과 별도로 본회나 지방회에 경조금 지급신청서(증빙서류)를 제출해야만 경조금이 지급되며, 경조사 발생일로부터 2년 이내 신청해야만 한다.

 

9. 세무사랑Pro 교육 무료 제공

세무사회는 한국세무사회 소유 프로그램인 세무사랑Pro의 사용확대와 기능을 교육하기 위해 ‘세무사랑Pro 레시피’라는 제목으로 교재를 무료로 배포하고 동영상교육을 제공한다. 교재를 새로 발간할 때마다 7,000권 넘게 신청될 만큼 인기가 있다. 교재는 회계편과 세무편으로 나뉘어 있고, 회계편에는 프로그램 기초와 전표관리, 세무편에는 부가가치세 신고와 원천징수실무, 4대보험 실무로 구성되어있다. 
`세무사랑Pro 활용 레시피'는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 세무사랑Pro 홈페이지, 유튜브 등에서 누구든지 무료로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므로 세무사사무소에서 직원들의 회계 프로그램 교육이 필요하다면 활용할 수 있다. 
`세무사랑 Pro 실무능력 향상 교육'에 궁금한 사항은 전산솔루션사업팀(02-521-8907)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10. PC 및 소프트웨어, 사무기기 공동구매

세무사회는 회원사무소의 전산환경 개선과 사무소 운영비 절감을 위해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있다. 상반기에는 PC 등 전산기기와 사무용기기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하반기에는 전산·사무용기기는 물론 다양한 종류의 사무용 소프트웨어까지 포함시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삼성, LG 등 믿고 살 수 있는 상품을 공동구매 목록에 올리며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시중가격 대비 최대 30%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최근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단속과 처벌이 강화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점이다. 
공동구매는 시즌이 돌아오면 팩스와 맘모스로 공문이 발송되며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 팝업에 들어가서 이용하면 된다. 
공동구매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전산솔루션 사업팀(02-521-9456)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세무사신문 제792호(2021.3.16.)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