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요? 이젠 제 생활이 우선이에요"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30대 직장인 최진희씨는 지난해까지 대기업 디자인 회사에서 많은 연봉을 받으며 일을 했지만 계속되는 야근 때문에 이직을 결심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 2명을 둔 최씨는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것이 늘 미안했다"며 "퇴근 후 자유시간이 보장되는 작은 회사로 옮기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적게 벌더라도 가족과 함께하는 삶을 선택한 것.

취업준비생 신지선(25)씨도 일과 삶의 균형을 찾기 위해 지난달에 퇴사를 결심하고 다른 직장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제작 김채은]

이같은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 바로 '워라밸(Work-Life-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말로 좋은 직장의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일까요? 서울대 소비자아동학부 김난도 교수는 올해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워라밸을 제시했는데요. 김 교수는 사생활을 중요시하고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이들이 소비시장의 중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닐슨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에서 지난해 11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워라밸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연봉이 적지만 일과 삶의 균형을 적절하게 지킬 수 있는 회사'를 선호한다는 비율이 75.5%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취업 전문포털 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역시 좋은 직장의 조건으로 '근무(퇴근)시간 보장'이 50.6%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워라밸이 중요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 인하대 소비자학과 이은희 교수는 "직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교수에 따르면 과거 세대는 직장에서 이름을 남기는 것을 최대의 가치로 생각했지만, 요즘 세대는 미래보다는 지금 느끼는 행복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

이 교수는 워라밸이야말로 바람직한 직장문화라며 우리 사회에 워라밸 문화가 자리 잡게 되면 일과 가정에서 느끼는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