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되면 경구치료제 완전히 동날 가능성…재택 대신 동네 의원 대면 치료"
"尹 '50조 소상공인 지원' 공약, 손실 규모 추산이 먼저…계산에 따라 보상"
"5~11세 백신접종, 선택에 맡겨야…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등 내일쯤 협의"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22일 먹는 코로나 치료제 확보 방안과 관련, "팍스로비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전례는 없었지만, 제약사에 요청해서 특허에 대한 로열티를 내고 국내에서 복제약을 만들 수 있을지 가능성을 타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신이 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의 전날 회의 결과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팍스로비드 등 경구치료제가 굉장히 모자란다. 아마도 이번 달 지나고 4월이 되면 완전히 동이 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구 치료제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치료제가 부족해서 돌아가시는 분들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또 "일반 국민 대상으로 항체 양성률을 정기적으로 조사해서 방역 정책에 반영하는 게 좋겠다"면서 "더 정확하게 어느 정도 국민들이 지금 한 번씩 감염됐다가 회복됐는지 알기 위해서는 전 국민 대상으로 물론 여론조사 식으로 샘플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인수위 대변인실은 공지를 통해 안 위원장이 언급한 '항체 양성률 조사'에 대해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샘플링을 통한 항체 양성률 조사를 설명한 것"이라며 "전국민 대상 항체양성률 조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그는 "현재 확진자가 (하루) 30만명 나오지만, 사실은 확진인데도 불구하고 깨닫지 못하거나 또는 통계에 잡히지 않는 숫자는 2배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면서 "항체 양성률을 정기적으로 조사하면 연령대별, 지역별로 정확한 방역 정책을 세울 수가 있다. 과학적 방역대책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재택 치료보다는 1차 의료기관, 그러니까 동네 의원들에서 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면서 "고령이나 기저질환 등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확진자가 계시는데 그분들에게 증상이 나타날 경우 최우선적으로 검사하고 치료받을 수 있게 하는 패스트트랙을 만드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50세 이상 또는 50세 이하라도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그렇게 분류하고 이분들이 증상이 좀 심해질 때 최우선적으로 조치할 수 있도록, 마치 줄이 있으면 두 줄이 있는 상황에서 한쪽은 패스트트랙, 한쪽은 일반 검사자들 이런 식으로 만들면 그게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겠다 싶다"고 부연했다.

이어 "백신 부작용 데이터 이런 자료를 모두 다 투명하게 공개하고 분석하는 게 옳겠다"면서 "백신 맞은 분 중에 부작용이 어느 정도인지, 백신으로 인한 것도 있지만 백신 아닌 다른 것에 의한 부작용도 있는데 그런 사람이 얼마인지, 증상은 어떤지, 사망자가 있다면 얼마나 되는지 그런 부분을 투명하게 공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5~11세 백신 접종에 대해선 "본인과 부모의 선택에 맡기는 게 바람직하다고 다들 의견을 모았다"면서 방역 패스에 대해서도 "더 이상 이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영업 중단에 따른 손실 보상에 대해선 "소상공인·자영업자들 영업 상황이 아직 정상화가 되지 않은 만큼 금융위에서 금융권과 조속히 협의를 완료해서 만기 연장, 상환유예 조치를 시행할 것을 인수위 차원에서 요청할 계획"이라며 "빠르면 내일 금융위에서 담당자들이 와서 저희와 협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추경에 대해 "새로운 유행이 나올 때마다 땜질식으로 추경을 계속하면 사실 국가 재정을 관리하는데 여러 가지로 문제가 많다"며 "아예 이것을 특별회계로 만들면, 그것에 대해 법으로 이 재원에 대해 규정하게 되면 국가에서 재정건전성은 살리면서도 동시에 우리의 목적에 맞는 그 부분에 집중해서 지원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또 "사실 소상공인 보상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지 않나. 현금지급도 있을 수 있고 세금 감면이란 방법도 있고 대출에 대한 방법도 있다"며 "적절한 믹스가 어떻게 되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을지 함께 지혜를 모아 안을 만들어 발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당선인이 후보 시절 50조원 이상의 소상공인 지원을 약속한 것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손실 규모가 얼마인가, 그것에 대해 추산하는 게 먼저고 그것이 제대로 계산되고 나면 거기에 따라서 보상하는게 맞는 순서"라면서 "당장 시급한 것이 (대출) 만기연장"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현 정부 방역 정책을 저희는 정치방역이라고 그렇게 평가한다. 즉 여론에 따른 정책 결정이어서 여러 가지 실수가 나왔다는 분석"이라며 "새 정부는 과학 방역, 객관적 자료에 근거한 정책 결정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