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무사회는 아젠다S-33, 2022프로젝트 사업 중 하나인 회원사무소 인력난 해소를 위한 `1회원사무소 1신규직원 양성교육' 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1회원사무소 1신규직원 양성교육을 위한 교육 매뉴얼의 집필진으로 참여하고 있는 김지원 세무사를 통해 1회원사무소 1신규직원 양성교육의 취지와 집필 중인 교육 매뉴얼의 내용 및 향후 추진 일정 등을 들어봤다.<편집자>

 

김지원 세무사 : 신입 직원이 책 한 권으로도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매뉴얼 만들 것 

 

Q. `1회원사무소 1신규직원 양성교육' 사업의 시행 취지와 목적은?

세무사사무실에서는 경력직 직원의 채용을 원하지만, 경력직 직원을 찾기가 어려워 힘들어하고 있다. 반대로 신입직원은 세무사사무실에 취업하기가 어려워 경력을 쌓을 기회를 얻지 못한다. 설사 세무사사무실에 취업이 되었더라도 그 이후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해 바쁘게 돌아가는 세무사사무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세무사무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력직원이 더욱 많이 양성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신입직원이 경력직으로 가는 과정을 조금 더 수월하게 하는 시스템과 교육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 1회원사무소 1신규직원 양성교육의 목적이다. 

 

Q. 교육매뉴얼 집필과 강의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세무사랑Pro 프로그램을 다루거나 신고서 작성법을 알려주는 교재는 이미 시중에 많이 있다. 

 

신입직원들에게는 단순히 프로그램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 이외에도 회계프로그램을 다루고 신고서를 만들기 전 단계에서 거래처와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 또는 신고서를 만들고 난 뒤에는 거래처에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 등 업무 전반을 포괄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 교육 매뉴얼에서는 신고전 거래처에 요청하는 업무부터 신고후 거래처를 대상으로 마무리해야 하는 업무에 더욱 중점을 두어 집필할 계획이다. 

 

Q. 교육매뉴얼과 강의는 어떻게 구성될 예정인가? 

교육매뉴얼은 신입직원이 이 책만 보고 따라 하면 쉽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구성할 계획이며, 내용별로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동영상강의를 제작하고 해당 영상을 바로 볼 수 있는 QR코드를 교재에 주제별 구간마다 삽입하여 언제든지 책과 영상강의를 병행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Q. 앞으로의 추진 일정은 어떻게 될까?
 
이번 교육 매뉴얼 제작의 궁극적인 목표는 회원사무소의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도록 1회원사무소 당 1명의 신규직원을 유능한 경력직원으로 양성하는데 디딤돌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앞서 말했듯이 신규직원이 이 책만 봐도 스스로 업무 전반을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최대한 쉽고 상세하며 완벽한 교재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최대한 빠르게 초고를 완성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보완하며 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세무사신문 제824호(2022.7.16.)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