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까지 53개 주제이어 5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본회 대강당에서 9개 주제 강의

서울회원 뿐만 아니라 중부·부산·인천·대구·광주·대전회원도 교육받을 수 있어

5월 4일 광주지방회에서 ‘최근 양도소득세 이슈 및 불복사례 중 주요 쟁점사항 분석’ 교육 실시

김완일 서울지방회장 등 세무컨설팅 실무(세무서비스 고급화 요령과 사례Ⅴ) 책자 집필에 참여한 저자 9명이 세무사 회원이 세무서비스고급화와 세무컨설팅을 통하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보수를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5월 15일에서 5월 17일까지 3일 동안 세무사회관 6층 대강당에서 세무컨설팅실무 회원희망 무료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서울지방회 소속 회원뿐만 아니라 중부,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지방회 회원도 무료 교육받을 수 있다. 교육을 수강하려는 회원은 2023년 5월 9일(화)까지 서울지방회로 수강 신청하면 된다.

김완일 서울회장은 세무서비스고급화를 통해 회원이 보수를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세무컨설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까지 4차례에 걸쳐 53개 주제의 「세무서비스고급화요령과 사례」 일명 세무컨설팅실무 책자를 발행하여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한편 무료 회원희망교육과 동영상 교육을 실시해왔다.

5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3일 동안 세무사회관 대강당에서 실시하는 세무컨설팅실무 회원희망 무료교육은 회원들의 요청에 따라 지난 3월에 신규로 제공한 11개 주제 중 9개 주제의 세무컨설팅실무에 대하여 현장(대면) 강의를 실시하는 것이다.

김완일 서울회장은 “서울지방회 소속 회원이 아닌 중부 인천지방회 등 다른 지방회의 모든 회원도 무료로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고 하면서 “희망하는 회원님들은 5월 9일까지 수강신청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5월 8일에는 상속증여세 실무해설 교육이 예정돼 있다. 앞서 설명한 ‘세무컨설팅실무 회원희망 무료교육’과 같이 서울지방세무사회에서 실시하며 강사는 임채문 세무사로 잠실 교통회관에서 현장 집체교육으로 실시한다. 

교육시간은 총 4시간이며 8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실시한다. 교육 당일 배포되는 교재는 강사인 임채문 세무사의 저서 ‘상속증여세 실무해설’을 사용할 예정이며 해당 교재비를 포함한 교육비는 1만5000원이다. 

서울지방회 소속 회원 중 세무컨설팅실무 희원희망 무료교육을 신청하려면 【서울지방세무사회 교육수강신청시스템 접속(http://edu.sacpta.or.kr)→“세무사ID” 로그인→교육신청 →신청진행→신청하기→확인 및 수강증 출력】 의 과정을 거쳐 수강 신청할 수 있으며, 서울지방회 외 타 지방회 소속 회원은 서울지방세무사회 사무국(02-598-3216)으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지역 외에 광주지역에서도 현장 집체교육을 실시한다. 5월 4일에는 광주지방세무사회가 마련한 ‘최근 양도소득세 이슈 및 불복사례 등 주요 쟁점사항 분석’을 주제로 한 현장 집체교육 강의가 개설돼 있다. 해당 강의를 수강하면 다가올 양도소득세 신고 업무에 유용한 2023년 양도소득세 개정 내용, 최근 양도소득세의 경향 및 이슈, 주택 양도 비과세, 장특공제 등 구체적인 내용과 세무사 회원들이 실수하기 쉬운 내용 등을 체득할 수 있다. 

교육 장소는 광주 북구 동림동에 위치한 광주지방회 회관 3층 교육장이며 교육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총 6시간 동안 교육이 이어질 계획이다. 강사는 파주세무서 재산법인세과장인 정문현 사무관이며 교재는 정문현 사무관이 서술한 ‘최근 양도소득세 이슈 및 불복사례 등 주요 쟁점사항 분석’으로 현장에서 교재를 배부받을 수 있다. 

교육비는 교재비가 포함된 2만5000원이며 교육 당일 주차장이 매우 혼잡할 수 있으니 가급적 자차가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 

광주지역에서 실시하는 이번 회원 희망교육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광주지방세무사회 사무국(062-525-8450)으로 문의하면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세무컨설팅 실무와 양도소득세 이슈 및 불복사례 등 5월에 개설된 현장 집체교육에 대해 한국세무사회 원경희 회장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이 완화됨에 따라 서울지방세무사회와 광주지방세무사회 등에서 다양하고 알찬 현장 집체교육을 준비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변화의 흐름에 올라타지 않으면 자연히 도태될 수 밖에 없다”며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양질의 현장강의를 통해 세무사 회원들이 역량을 향상시켜서 최고의 조세전문가, 경제전문가이자 사업자들의 멘토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세무 분야에서 만큼은 최고 전문가임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한국세무사회는 지난 2021년 세무사회의 미래 비전이 담긴 ‘아젠다S-33, 2022 프로젝트’를 통해 조세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하고 유익한 교육을 추진할 것을 밝힌 바 있다. 이로 인해 세무연수원 동영상 강의 시스템을 통해 양도소득세에 대한 섹션별 강의, 경영지원컨설팅에 대한 교육 강의, 각종 세무신고에 대비한 업무매뉴얼 등을 알기 쉬운 동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했다. 또한 회원들이 수강하길 원하는 교육 콘텐츠 제공을 위해 전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양도소득세 등 재산제세 교육 강의들을 제작해 세무연수원 홈페이지에 탑재했으며, 회원들의 국제조세분야 역량 발전 및 역할 확대와 고객 기업의 세금 고충 해소를 위한 국제조세전문분야 양성교육을 실시하여 회원 교육을 양적·질적으로 강화하는데 성공했다. 

 

세무사신문 제843호(2023.5.2.)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