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사업체노동력 조사…12월 종사자 전년 대비 26만명↑

맥주 물가 마트서 2.4% 오르는 동안 식당선 6.9% 상승

맥주 물가 마트서 2.4% 오르는 동안 식당선 6.9% 상승

지난해 식당 등 외식업체에서 판매하는 맥주와 소주 물가 상승률이 대형마트·편의점 판매가 오름폭의 약 3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식당 등에서 판매하는 맥주(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6으로 전년 대비 6.9% 올랐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9.7%) 이후 25년 만의 최고치다. 대형마트·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가공식품 맥주 물가 상승률(2.4%)과 비교하면 2.9배에 달한다. 지난해 소주(외식) 물가 상승률은 7.3%로 일반 가공식품 소주 물가 상승률(2.6%)의 2.8배에 이른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의 한 식당 메뉴판.

작년 11월 실질임금이 1년 전보다 1만원 오른 약 330만원을 기록했다. 실질임금 상승세는 3개월째 이어졌지만, 상승 폭은 계속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11월 기준 상용근로자 1인 이상 사업체의 1인당 월평균 임금은 371만4천원으로 전년 동월(358만5천원) 대비 13만원(3.6%) 상승했다.

상용근로자는 14만5천원(3.8%) 오른 393만원, 임시·일용근로자는 9만6천원(5.4%) 상승한 186만원을 받았다.

1인당 월평균 임금은 대부분 업종에서 상승했지만, 수도·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업에서는 6만원(1.5%) 하락했다.

물가 상승을 고려한 실질임금도 2022년 11월 328만7천원에서 작년 11월 329만7천원으로 1만원(0.3%) 올랐다.

실질임금은 작년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 내리 하락세를 기록했지만, 9월 1.9%, 10월 0.6%, 11월 0.3% 올랐다.

다만 작년 1∼11월 누계 기준 실질임금은 전년 동기(354만9천원) 대비 3만원(0.9%) 하락한 351만9천원을 기록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소비자물가지수는 높고 임금 상승률은 낮다 보니 실질임금이 최근 3개월 증가세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약간 둔화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국내 사업체 종사자 수는 2021년 3월 이후 34개월 연속 전년 대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증가 폭은 감소하고 있다.

지난달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종사자 수가 1인 이상인 국내 사업체 종사자는 1천982만3천명으로 전년 동월(1천956만2천명)보다 26만1천명(1.3%) 증가했다.

업종별로 보면 종사자는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에서 9만9천명(4.4%),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에서 4만1천명(3.2%) 늘었지만, 교육서비스업에서 1만2천명(0.8%), 전기·가스·증기·공기조절공급업에서 1천명(1.5%) 줄었다.

지난달 신규 채용자를 포함한 입직자는 전년 동월 대비 1만1천명(1.3%) 증가한 85만2천명, 이직자는 1년 전보다 3만명(3.1%) 늘어난 99만3천명으로 집계됐다.

입직자가 이직자보다 적은 것은 상용근로자와 임시·일용근로자가 감소했음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노동부 관계자는 "연말을 기준으로 정년퇴직하는 사람이 많고 전출입도 굉장히 많이 이뤄진다"라며 "12월에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노동부가 매월 시행하는 사업체 노동력조사는 농업 등을 제외하고 고정 사업장을 가진 사업체 표본을 대상으로 한다. 고정 사업장이 없는 가사 서비스업 종사자 등은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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