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활동 재개에 배달비도 부담…온라인 식품시장 규모는 67조원

 서울 용산구 한남동 거리에서 대기중인 배달 오토바이 모습.

서울 용산구 한남동 거리에서 대기중인 배달 오토바이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온라인 배달 음식 시장이 처음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고성장했다가 엔데믹(경제활동 재개) 이후 성장세가 주춤하는 모습이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음식 서비스(배달 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6조4천억원으로 전년보다 0.6% 줄었다.

음식 서비스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17년 이후 첫 감소다.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2017년 2조7천억원에서 2018년 5조3천억원, 2019년 9조7천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그러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외부 활동이 줄고 재택근무가 늘어 2020년 17조3천억원으로 급증한 데 이어 2021년 26조2천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이에 따라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과 위대한상상의 요기요, 쿠팡의 쿠팡이츠 등 배달앱 3사도 성장세를 보였다.

우아한형제들의 영업수익(매출)은 2015년 495억원 수준에서 2022년 2조9천516억원으로 약 60배로 늘었고 영업손익은 249억원 적자에서 4천643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서울 시내 음식점 메뉴 2개 중 1개 배달이 더 비싸

서울 시내 음식점 메뉴 2개 중 1개 배달이 더 비싸

서울 시내 음식점 메뉴 2개 중 1개는 매장에서 먹을 때보다 배달로 주문할 때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21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음식점 거리에서 배달 라이더가 이동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날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쿠팡이츠에 입점한 서울 시내 34개 음식점의 1천61개 메뉴 가격을 조사한 결과, 1천61개 메뉴 중 541개(51%)에서 가격 차이가 났고 이 가운데 529개(97.8%)는 배달 가격이 매장보다 더 비쌌다고 밝혔다. 매장보다 배달이 비싼 메뉴의 평균 가격은 6천702원으로 매장 가격(6천81원)보다 10.2% 더 높았다. 

하지만 엔데믹 이후 외부 활동이 재개되며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2022년 26조6천억원으로 소폭 늘어나는 데 그치다가 지난해 더 성장하지 못하고 감소세로 돌아섰다.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해제된 이후 외식 수요가 늘면서 음식을 배달해 먹는 경우는 다소 줄었다.

또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면서 지갑이 가벼워지다 보니 배달비가 부담 요인으로 다가온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의 '지난해 11월 배달비 분석' 현황을 보면 2km 미만 거리에서 최빈 배달비는 쿠팡이츠(세이브배달)가 3천900원, 배민 2천500원, 배민(한집배달) 3천원, 요기요(가게배달) 2천500원, 요기요(한집배달) 3천300원 등이다.

지난해 음식 서비스에 음식료품, 농축수산물을 합한 전체 온라인 식품시장 거래액은 67조1천억원으로 전년보다 7.0% 늘었다.

이 거래액은 2017년 13조2천억원에서 2018년 18조7천억원, 2019년 26조9천억원에 이어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42조5천억원으로 급증했고 2021년 57조4천억원, 2022년 62조7천억원 등으로 성장했다.

코로나19로 식품시장에서도 비대면 소비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최근에는 성장 폭이 다소 줄어드는 모습이다.

[표] 연도별 음식서비스 거래액 추이 (단위: 백만원)

시점 합계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
2017 94,185,765 7,997,022 2,424,587 2,732,568
2018 113,314,010 10,494,433 2,940,514 5,262,777
2019 136,600,838 13,446,731 3,723,049 9,735,362
2020 158,283,970 18,555,957 6,561,196 17,337,092
2021 190,223,110 22,914,204 8,333,388 26,159,657
2022 209,879,049 26,643,844 9,461,121 26,593,973
2023 227,347,010 29,869,042 10,812,127 26,432,632

(자료=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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