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TV’ 통해 세무사 역할 알리고,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세금정보 전달

한국세무사회(회장 구재이) 공식 유튜브 채널 ‘세무사TV’가 국민과 소통하며 사랑받는 유튜브 채널로 거듭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세무사TV’는 국민들에게 어려운 세법이나 복잡한 세금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한편, 회원들에게는 영상을 통해 회무 소식을 알려주는 소통 채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세무사 및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 수험생들에게는 생생한 합격 수기를 통해 시험과 관련한 각종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세무사회는 구재이 회장 취임 이후 주요 회무활동과 세무사 역할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약 50편의 영상을 제작하고 세무사TV에 탑재했다.

특히 세무사회는 작년부터 국민과 함께하는 전문가,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무사가 되기 위해 시작한 ‘세무사, 국민속으로!’ 프로젝트에 따라 전국 7개 지방회와 함께 실시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따뜻한 봉사활동 현장을 영상으로 그대로 담아낸 <찾아가는 마을세무사>,<전국 설맞이 나눔 봉사>,<한사랑 마을 봉사활동> 편은 늘 국민 곁에서 나눔을 실천하는 세무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세무사 홍보영상 <우리는 세무사입니다>를 제작해 세무사TV에 탑재했다.

납세자 권익보호와 성실납세를 지원하는 공공성 높은 세무전문가인 세무사의 역할을 광고 형식으로 표현했다.

해당 영상은 ‘국민이 원하는 세금제도를 만들어 세금 주권자인 국민과 기업을 지키는 사람들, 우리는 국민에게 사랑받는 세무사입니다’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어 구재이 회장이 방송 프로그램 <SBSBiz 경제현장 오늘>,<이데일리TV 초대석>,<법률방송 초대석>에 출연해 세무사 및 한국세무사회 역할을 소개하고 상업적인 이윤을 위해 국민의 소중한 개인정보와 개별납세 정보를 유린한 세무플랫폼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알렸다.

또한 평소 세무사 업계의 관심 주제를 숏츠로 제작해 구독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일반회사vs 세무사사무소 취업고민?>,<일반회사vs세무사사무소 연봉은 어때요?>,<세무사사무소 직원 AI 대체 일자리?> 숏폼 영상은 1만 6천 회 조회와 134개 ‘좋아요’를 기록했다. 해당 영상은 김하나 세무사가 출연해 세무사사무소 취업을 고민하는 취준생에게 업계의 오해와 진실을 진솔하게 전해 큰 공감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2024년 개정세법 내용 중 국민 생활과 밀접한 세금 상식 내용을 숏폼으로 제작했다. 김선명 부회장은 <2024년 달라지는 세금 1분 정리>에서 <핵심 개정세법 편>,<부동산 편>,<결혼·출산·양육 편>,<소상공인·중소기업편>,<주식 편>,<서민·중산층 편>,<청년·노후대비 편>으로 구분 정리해 국민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전했다.

최근 눈에 띄는 콘텐츠는 단연 <수습세무사 VLOG>이다.

60기 세무사 시험 합격자인 홍다혜 수습세무사가 출연한 <내 생애 첫 OT’ VLOG>,<세무사 합격 공부 루틴 VLOG>영상은 264개의 ‘좋아요’와 약 2만 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수험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홍다혜 수습세무사는 1편에서는 한국세무사회관에서 실시한 수습세무사실무교육 OT의 설렘과 긴장감을 영상을 통해 전달했으며 2편에서는 고시생 시절 다녔던 스터디 카페를 찾아가 수험시절 일상과 시험공부법, 스트레스 해소 및 멘탈관리 등 노하우를 공유했다.

아울러 전산세무회계시험 수험생들을 위한 <2024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 안내>,<전산세무회계 자격증 꼭 따야하는 이유>영상도 준비중에 있으며 2월에 탑재할 예정이다.

또한 세무사사무소 직원을 주제로 한 콘텐츠 역시 1만 회를 조회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세무사사무실 사무직원 경력 17년 차 유튜버 택스마드레를 섭외하여 촬영한 <세무사 사무소 직원으로 살아간다는 것>,<실무면접자가 알려드리는 세무사 사무소 100% 합격 깨알팁>편은 세무사무소 업무 전반, 사무소 직원에 대한 연봉과 처우, 직원 복지 등 세무사사무소 근무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했다.

그리고 지난해에 탑재한 <오천만의 세무사-부양공제 인적공제 총정리>편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최근 한달간 1만 1천회가 조회돼 구독자들의 관심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세금을 주제로 한 <연봉만 145억 손흥민 선수, 세금도 수십억?!>, <돈 버는 10대 세금신고는?>,<세무사만 아는 세무사 직업병>등을 다룬 <세무사들> 콘텐츠는 이병덕, 유원재, 조덕희 세무사가 출연하여 재미난 입담을 뽐냈다.

구재이 회장은 유튜브 채널 ‘세무사TV’가 “콘텐츠 무한전쟁의 시대에 국민들에게는 납세 의식을 고취하고 세무사의 역할을 전하는 대국민 홍보 매체로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회원과 국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세무사TV가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0년 9월에 문을 연 유튜브 채널 세무사TV는 현재 구독자 수가 2만5,900명을 돌파했고 426개 콘텐츠를 보유하고, 82만 회 누적 조회수를 기록했다.

지효정 (대외홍보실)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