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고문계약을 맺고 고정적으로 받은 고문료는 기타소득이 아닌 사업소득으로 봐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서울행정법원 행정3부(재판장 박성규 부장판사)는 주모씨가 서울 잠실세무서장을 상대로 낸 종합소득세 부과처분 취소소송(2016구합9213)에서 “고문료는 기타소득이 아닌 사업소득”이라며 최근 원고패소 취지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주씨는 고문계약이 3차례 연장된 뒤 해지될 때까지 42개월 동안 꾸준히 고문료로 매월 1,000만 원을 받았다”며 “고문계약상 주씨가 제공할 자문의 대상, 내용, 이행시기 등이 전혀 특정되지 않아 회사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자문을 요구할 수 있고 주씨는 보수에 상응하는 용역을 제공하겠다는 뜻으로 고문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씨의 주장대로 주씨가 실제 회사에 자문을 제공한 것이 연 1∼2회에 불과하더라도 주씨에게 지급된 보수가 적은 액수라 할 수 없고, 회사가 자문을 받지 않았던 때에도 꾸준히 보수를 지급했다”며 “주씨는 회사의 요구에 따라 계속적·반복적으로 용역을 제공할 의사가 있었다고 봐야 하므로 이를 일시적·우발적인 사업활동이라고 보기 어려우므로 고문료는 사업소득에 해당한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다만 “주씨의 고문료가 회사 차원에서 기타소득으로 분류돼 세금이 원천징수 됐고, 당시 고문료가 사업소득인지 기타소득인지를 판단할 조세 관행이 없었던 점 등을 고려할 때 과소신고에 이유가 있다”며 “세무서의 1200만원 가산세 부과처분은 위법하다”면서 취소했다.

주씨는 고문 계약이 해지되기 전까지 수령한 고문료를 기타소득으로 신고해 종합소득세를 납부했다. 그런데 잠실세무서가 지난해 6월 “고문료는 사업소득”이라며 이씨에게 2011∼2012년 귀속분 종합소득세 4000여만 원을 추가로 부과하자 소송을 냈다.


세무사신문 제703호(2017.07.04)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