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대응 추경예산, 9월 안에 70∼80% 집행 노력"
김현미, '조국 재테크'에 "정당하게 세금 냈다면 문제없지 않나"

의원들과 인사하는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19.8.26


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실시 계획과 관련해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을 봐 가면서 가장 좋은 시기에 가장 좋은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언급한 뒤 "시기도 대상 지역도 정해져 있지 않지만, 그 제도를 시행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토교통부에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을 협의한다면 동의할 예정이냐'는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의 질의에 "일단 시행령 규정 개정을 완비해 놓으려 하고 있다"며 "당시 부동산 가격 동향 등 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부처 간 협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아파트만으로 총 17억원 매매 차익을 얻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박 의원의 질의에 "정당하게 거래하고 정당하게 세금을 내는 절차를 밟았다면 문제가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리는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확보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예산(2천732억원)과 관련, "9월 안에 70∼80% 정도를 최대한 집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내년도 예산안에는 훨씬 더 많은 액수를 반영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의 입주 조건 논란과 관련해 '무주택자나 무주택 세대구성원에게만 허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박 의원의 지적에는 "산업단지의 경우에는 다른 곳에 살면서 일시적으로 온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무주택 자격을 요구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을 수 있다"며 "입주 자격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