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TV토론…상대후보 부동산 공약 집중 공격
박영선 "소상공인·무주택 청년에 5천만원 무이자 대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우상호 서울시장 경선후보가 15일 첫 TV 토론회에서 부동산 공약을 놓고 격돌했다.

이날 저녁 MBC '100분 토론'에서 우 후보는 박 후보의 '21분 콤팩트 도시' 공약을 놓고 "21개 도시면 서울의 25개 구청과 충돌이나 마찰이 있을 수 있다"며 "서울시 대전환일지, 대혼란일지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25개 구청은 행정 개념이고, 21개 도시는 생활권 개념"이라며 "굳이 강남을 가지 않아도 내가 사는 곳이 편하면 부동산 문제는 해결된다"고 설명했다.

우 후보는 박 후보의 '수직정원도시' 구상에도 "세금을 퍼부어 도로를 지하화하고 공원을 짓는 것이 서민 삶과 관련이 있나. 한가한 느낌이 든다"며 "랜드마크가 되기보다는 잘못하면 도시 흉물로 변질될 수 있다"고 공세했다.

이에 박 후보는 수직정원도시의 조감도를 제시하며 "수직정원도시에는 응급의료시설, 도서관, 돌봄센터 같은 공공시설과 1·2인 가구, 스마트팜이 들어갈 수 있고 환경 문제, 미세먼지까지도 해결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우 후보는 박 후보의 강남 재건축 찬성 입장과 관련해 "민주당 후보로서 발언이 적절한지 의문이 있다"고도 꼬집었다.

박 후보는 우 후보의 '강변도로·철도부지를 활용한 공공주택 16만호 공급' 공약을 겨냥해 반격에 나섰다.

그는 "강변도로 70㎞를 덮어서 짓겠다며 맨해튼을 (예로) 보여줬는데 맨해튼과 서울은 다르다"라며 "맨해튼은 고층 건물이 있어 문제가 안 되지만, 서울은 강변 주변에 낮은 자가 주택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강변 조망권의 공공성이 중요하고, 강변부터 낮게 짓고 (뒤로) 높아지는 것이 잘된 설계인데, (우 후보 공약은) 상상하면 질식할 것 같은 서울이란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전체 70㎞에 짓겠다는 것이 아니라, 조망권을 해치지 않는 지역을 추려 보면 15∼20㎞가 나온다"며 "강변 조망권은 왜 부자들 것이어야만 하나"라고 반박했다.

우 후보는 이밖에 "박 후보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시절 '주 52시간제 법안에 찬성한 것을 반성한다'고 말했는데 지금은 4.5일제 도입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입장 번복은 정책의 신뢰성 문제"라고 꼬집었다.

박 후보는 "입장 번복이 아니고 전통 제조업은 주 52시간을 맞추는 게 힘드니 정부 지원이 우선됐어야 하고 예외 규정을 만들고서 투표했어야 한다는 의미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 후보는 소상공인, 무주택자 청년을 위한 5천만원 무이자 대출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 후보는 "서울신용보증기금이 보증을 서고 시중은행 자금을 활용해 서울시가 이자를 내는 방식"이라며 "소상공인은 3년 후 장사가 잘되면 원금을 갚고, 청년은 19∼29세 사이에 단 한 번 사용해 30∼40세에 원금만 갚으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