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문헌 종로구청장

정문헌 종로구청장 [종로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는 '2024년 세입징수 종합대책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징수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경기침체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세입을 확보하고 원활한 구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올해 목표액은 종로구 자체 재원인 지방세 1천467억원과 세외수입 631억원, 의존 재원(지방교부세, 국가보조금 등) 2천892억원 등 일반회계 4천990억원과 서울시에서 위임받아 징수하는 지방세 9천624억원이다.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종합대책반(3개반)을 구성하고 ▲ 납세자 납부 편의시책 제공 ▲ 납기 내 징수율 제고 방안 마련 ▲ 세무조사 및 세원 발굴 다원화 ▲ 고액 상습 체납자 징수활동 강화 ▲ 세외수입 부서별 징수 실적 분석 등을 추진한다.

한편, 구는 올 한해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세무행정 서비스를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인다.

민원인 편의와 이산화탄소 감축의 일거양득이 기대되는 '종이 없는 고지서' 전자 송달을 확대하고, 세무 상담과 불복 청구 지원을 도울 '마을세무사', 납세자 고충을 덜어줄 '납세자보호관' 제도를 운영한다.

구는 지난해 자체 재원인 지방세와 세외수입 2천154억원을 징수함으로써 목표액보다 97억원을 초과 달성한 바 있다. 초과액은 2024년 세출예산에 편성, 종로구민을 위한 각종 사업에 쓴다.

정문헌 구청장은 "세금을 성실히 납부해 준 구민께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세금이 한 푼도 낭비되지 않고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값지게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