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합계표]에서 데이터 전체 인쇄하는 방법 - 메뉴 기능키 및 인쇄 관련 기능키 설명

세무사회 소유 회계프로그램인 세무사랑Pro는 최근 회원사용률이 60%에 이르며 증가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세무사신문은 세무사랑Pro 회계프로그램 주요메뉴의 기능, 활용법 등 알아두면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알짜배기 사용법’을 회계프로그램 개발사인 뉴젠솔루션의 도움을 받아 시리즈로 연재하고자 한다. <편집자>

시행규칙 서식에는 과세기간 종료일 다음 달 11일까지 전송된 건은 개별 표시되지 않으므로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거래처별 매수 및 합계금액이 모두 보이도록 인쇄하는 방법은 [F11전자인쇄]입니다.

1. F8개별
[세금계산서합계표] 메뉴는 사업자등록번호로 매수 및 금액이 집계되어 표시됩니다. 따라서 하나의 사업자등록번호에 2개의 거래처 코드를 관리하는 경우에도 데이터는 하나로 집계됩니다. 이때 거래처코드별인 개별로 확인하고자 할 때 [F8개별]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위 화면에서 거래처코드 12003의 세금계산서 매수가 3건이나 [F8개별]을 클릭해 보면 12001로 2건, 12003으로 1건이 각각 발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호나 대표자변경 등으로 거래처 코드를 변경전, 변경후로 관리하고자 할 때 종종 사용합니다. 이때 [F9인쇄]는 법정서식대로 인쇄되는 기능이므로 합산된 건으로 인쇄됩니다.

2. F11 전자인쇄
메뉴 화면에서 과세기간 종료일 다음달 11일까지(전자분)은 화면에는 표시되나 [F9인쇄]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기간 내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합계표 전체를 보고자 할 경우 [F11전자인쇄]를 합니다.
위 인쇄 미리보기 화면에서 보듯이 기간 내 발행/전송한 전자세금계산서만 있으며, 매출처수가 2건일 경우 [F9인쇄]를 하면 상단 집계에만 표시되지만 [F11전자인쇄]를 하면 매출처별 명세가 모두 인쇄됨을 볼 수 있습니다.
전자신고시에는 데이터가 이미 홈택스에 있으므로 전자세금계산서 매출처별 명세가 제출되지 않고 다만 집계만 제출됩니다.
종이세금계산서와 지연전송 된 데이터까지 모두 인쇄하여 보관하고자 할 때에는  Ctrl+F11 전체인쇄를 합니다.


3. CF12 상쇄인쇄
법정서식 이외에 회사의 관리용으로 인쇄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인쇄설정의 인쇄서식을 통해 다양한 관리용 서식으로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기능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F9 인쇄] - 종이세금계산서와 과세기간 종료일 다음달 12일 이후 전송된 세금계산서
[F11 전자인쇄] 과세기간 종료일 다음달 11일까지 전송된 세금계산서
[Ctrl+F11 전체인쇄] 거래처별 전체 데이터(종이세금계산서 포함)
[Ctrl+F12 상쇄인쇄] 다양한 관리용 서식으로 인쇄

※ [참고] 세금계산서 합계표(매출, 매입), 계산서합계표(매출, 매입) 동일 기능입니다.

세무사신문 제751호(2019.7.3.)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