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회 소유 회계프로그램인 세무사랑Pro는 최근 회원사용률이 60%에 이르며 증가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세무사신문은 세무사랑Pro 회계프로그램 주요메뉴의 기능, 활용법 등 알아두면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알짜배기 사용법’을 회계프로그램 개발사인 뉴젠솔루션의 도움을 받아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9> 전표입력에서 거래처, 계정코드, 적요 등 일괄변경하는 방법
전표입력메뉴에서 자료검토 중 특정 거래의 계정과목 오류 또는 거래처 오류 등 다양한 오류가 발견되었을 때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해야 할 데이터 건수가 많거나, 오류로 입력된 자료를 하나의 통일된 과목, 적요, 거래처 등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기능키 [코드변환]을 이용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건의 전표 계정과목 또는 적요를 일괄 변경하고자 할 때 [코드변환] 사용
   【예시 : F6검색을 통해 813. 접대비 계정을 보던 중 일부 전표가 813. 접대비가 아니라 811. 복리후생비 계정이며, 이 중 적요도 [직원식대]로 일괄 변경하고자 한다.】

① 조회 중 일부 데이터의 계정과목을 일괄 변경하고자 할 때 전표입력메뉴에서 해당 데이터의 우측 체크박스에서 체크를 합니다.

② 사이드툴바 또는 SF9 일괄삭제 및 기타를 클릭하여 [코드변환]을 실행합니다.

③ [코드변환]을 클릭하면 나오는 팝업창에서 변경전의 계정코드란에 813. 접대비를 입력하고, 변경후 계정코드란에 811. 복리후생비 코드를 입력합니다.
적요명은 일괄로 같은 적요로 모두 변경할 때는 변경 후에만 입력해 주면 됩니다.

 ④ 코드변환 조건을 모두 입력 후 [확인(Tab)]을 클릭하면 변경 후의 값으로 모두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변환] 기능은 예시로 든 계정과목 및 적요 이외에 부서/사원, 거래처, 현장, 프로젝트 등 선택한 데이터를 일괄 변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전표 검토시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이나, 이러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때는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사용방법 등을 잘 숙지한 후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여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 받은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회계관리 모듈의 → 데이터관리II → 기타코드변환
   일반전표입력의 [코드변환]은 선택한 데이터의 선택한 항목 코드변환이고, [기타코드변환]의 계정코드, 거래처코드, 현장코드 변환은 특정기간(From∼to)에 해당하는 모든 데이터가 변환되는 것입니다.

세무사신문 제754호(2019.8.16.)

저작권자 © 세무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